2024-03-29 03:35 (금)
리드포인트시스템, ‘블록체인 기반 복지급여 중복수급 관리 플랫폼’ 사업자 선정
상태바
리드포인트시스템, ‘블록체인 기반 복지급여 중복수급 관리 플랫폼’ 사업자 선정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1.08.10 2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드포인트시스템(대표 백은주)은 10일 보건복지부의 ‘21년 블록체인 기반 복지급여 중복수급 관리 플랫폼 구축 용역’의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회사는 2단계 본사업을 맡아 그동안 시범 사업에 머문 것을 현실화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복지 사업의 유사 중복 및 관리체계 강화 분야에 블록체인을 활용, 각 유관 기관이 복지급여 자격 및 수급 이력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의료비 지원사업은 복지부 및 질병청 소관 5종의 사업에 대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내에 통합DB를 구성해 관리해왔다. 통합관리, 별도관리 방식이 혼재해 중복관리 체계에 일관성이 없었다. 또 각 업무처리시스템에 중복 확인 기능이 없어, 업무처리 과정에서 사전 차단이 이뤄지지 않고 사후관리 위주로 처리됐다. 즉, 긴급복지 의료지원과 의료급여 간 중복의심으로 추출되는 사례의 약 98%가 탐지 오류로 인한 행정력 낭비를 가져왔다는 지적이다.

2021년 기준 보건복지부 예산은 총 89조 5766억 원으로, 이 중 사회복지 예산이 75조 7778억 원에 달한다. 여기에는 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지원, 공적연금, 사회복지일반, 아동·보육, 노인 등을 위한 예산이 배정돼 있다.

앞으로 블록체인 기반 복지급여 중복수급 관리 플랫폼 구축되면, 중앙부처 및 지자체 복지사업의 자격 및 수급 이력 정보가 공유돼, 중복지원은 물론 누락 방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드포인트시스템 백은주 대표는 “복지사업의 예산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의 구축을 맡게 돼 영광이다”라며 “블록체인 기술이 일상에 적용되면 어떤 편리함을 가져올 수 있는지 구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리드포인트시스템은 지난 2008년 설립, 100여곳이 넘는 대기업 및 정부 기관들과 함께 일했다.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 솔루션과 AI 응용기술 개발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AI, IoT 등 최신 기술의 응용 구축 경험을 통해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검증해왔다. 지난 2019년 본격적인 플랫폼 개발을 위해 블록체인과 AI의 핵심 기술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으로부터 기술 이전 받아 이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