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45 (목)
자율주행차 보안 연구개발 경진대회 열린다..우승팀에 2년간 매년 8억원 지원
상태바
자율주행차 보안 연구개발 경진대회 열린다..우승팀에 2년간 매년 8억원 지원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8.02 13: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도 사이버 보안 도전잇기(챌린지) 대회 참가팀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자율주행차량의 보안기술을 주제로 ‘2021년도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의 참가팀을 8월 2일(월)부터 9월 15일(수)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는 국내 정보보호 분야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연구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우수 연구자를 선별하여 집중지원하기 위한 연구개발(R&D) 경진대회다. 대회 우승팀에게 2년간 매년 8억원 규모의 후속연구비용 지원이 이루어진다.

최근 차량에 자율주행기능, 네비게이션, 음성인식 기술 등 ICT 기반 기술의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안전한 주행을 위한 차량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보안기술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지난 2020년에는 ‘차량 내부 네트워크 보안’을 주제로 차량 내부네트워크에 직접 공격을 수행하였으며, 올해는 작년에 이어 차량 내부 네트워크에 대한 사이버 공격 경로로 이용될 수 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대한 공격과 탐지를 주제로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예선은 주최측이 제공하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파일과 기술자료를 토대로 시스템의 취약점(최대 5개)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공격 결과를 대회 홈페이지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팀이 제출한 예선 결과물은 정해진 채점기준에 따라 채점을 실시하고, 재현성 검증과 불공정 행위 확인 등의 과정을 거친 후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본선 진출팀을 발표(10월6일(수))할 예정이다.

본선대회는 11월24일(수) 오프라인 대회로 치뤄질 예정이며, 예선을 통과한 본선진출 8개팀을 대상으로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공격·탐지에 대한 경연이 진행될 계획이다.

본선대회에서 최종 우승한 1개 연구팀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함께 후속연구를 추진하기 위한 연구비(연간 8억원, 최대 2년간)가 지원*된다.

과기정통부 홍진배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운전자의 안전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으로 이어지므로 보안 기술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번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가 운전자 보호를 위한 차량 보안 기술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2021년도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 세부내용은 과기정통부 사업공고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사업공고,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 홈페이지(클릭)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