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06 (금)
윈도우10·11 제로데이 취약점 주의…시스템권한으로 임의코드 실행 가능
상태바
윈도우10·11 제로데이 취약점 주의…시스템권한으로 임의코드 실행 가능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7.27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및 윈도우11 사용자는 최근에 공개된 새로운 패치되지 않은 제로데이 취약점 SeriousSAM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SeriousSAM 취약점은 낮은 수준의 권한을 가진 공격자가 윈도우 시스템 파일에 액세스해 Pass-the-Hash(및 잠재적인 Silver Ticket) 공격을 수행할 수 있다.

공격자는 이 취약점을 악용해 SAM(Security Account Manager) 및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해시된 암호를 획득하고 궁극적으로 시스템 권한으로 임의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CVE-2021-36934로 알려진 SeriousSAM 취약점은 특히 모든 로컬 사용자를 포함하는 기본 제공 사용자 그룹에 '읽기' 권한을 허용하는 설정으로 인해 윈도우 10 및 윈도우 11의 기본 구성에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기본 제공 로컬 사용자는 SAM 파일과 해시를 볼 수 있는 레지스트리를 읽을 수 있다.

공격자가 '사용자' 액세스 권한을 갖게 되면 Mimikatz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레지스트리 또는 SAM에 액세스하고 해시를 훔쳐 암호로 변환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도메인 사용자를 침입하면 공격자에게 네트워크에 대한 높은 권한이 부여된다.

아직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공식 패치가 없기 때문에 SeriousSAM 취약점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