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7 15:40 (금)
과거에 없던 신개념 무기체계를 찾아라
상태바
과거에 없던 신개념 무기체계를 찾아라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7.15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국방과학연구소, ’21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 과제 공모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과 국방과학연구소(소장 박종승, 이하 국과연)는 7월 13일부터 8월 12일까지 ‘2021년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은 미래 안보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및 과거에 없었던 신기술을 반영하여 신개념 무기체계 소요를 선도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국방과학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사업으로, 2019년에 신설된 이후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여 올해 예산은 전년대비 약 107% 증액된 1,204억 원이다.

이번 공모는 산․학․연을 대상으로 사업관리자(PM, Program Manager)가 프로그램, 세부 기술 개발 과제 등을 직접 기획하는 피엠(PM) 기획 지정공모와 미래도전 8대 게임 체인저 분야에 대한 개별과제 자유공모를 실시한다.

8대 게임 체인저 분야는 ①양자물리 ②합성생물학 ③극초음속 ④무인 자율 ⑤미래 통신/사이버 ⑥고에너지 ⑦인공지능 ⑧우주 등이다.

각 공모는 8월부터 서면평가, 발표평가 및 종합평가를 거쳐 9월에 선정된다. 사업관리자(PM)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임용되어 해당 프로그램 관련 기획․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개별과제는 12월 해당 기관과의 협약 체결하고 선정된 연구기관은 2~5년 동안 기술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번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은 지난 4월 1일 시행된 ‘국방과학기술혁신 촉진법’에 따라 기존 계약방식에서 연구기관과 새로운 협력방식인 ‘협약’을 통해 추진하게 된다.

이 밖에 동법 시행으로 연구 자율성 강화 및 성실수행 인정 확대로 도전적 연구 활동이 보장되고, 지식재산권 공동 소유 등으로 산·학·연이 보다 유연하게 기술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됨에 따라 경쟁력 높은 연구 인력의 참여가 기대되고 있다.

방위사업청 박애서(서기관) 기술혁신과장은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 공모 관련, 민간 연구개발 역량과 아이디어의 적극적인 발굴을 위해 중소․스타트업 기업 분야를 신설하는 등 다양한 참여 방식을 마련하여 보다 안정적인 연구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와 관련하여 참여 분야 및 방법, 공모 일정, 온라인 사업설명회 등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국과연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