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30 (목)
BMW그룹, AWS와 ‘양자 컴퓨팅 챌린지’ 개최
상태바
BMW그룹, AWS와 ‘양자 컴퓨팅 챌린지’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7.15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특정 산업 과제에 대한 양자 컴퓨팅 솔루션 발굴 위해 챌린지가 개최된다.

BMW그룹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협업하여 특정 산업 과제에 대한 양자 컴퓨팅 솔루션을 발굴하기 위해 BMW그룹 양자 컴퓨팅 챌린지(BMW Group Quantum Computing Challenge)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전 세계 양자 컴퓨팅 학계, 스타트업, 관련 기업들이 참가할 수 있는 이 대회는 혁신적인 양자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과제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자 컴퓨팅은 복잡한 최적화 문제, 재료 연구, 그리고 자율 주행을 위한 양자 머신러닝에 이용되며 특히 자동차 분야의 난제를 해결하는 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피터 레너트(Peter Lehnert) BMW그룹 리서치 신기술 부문 부사장은 “양자 컴퓨팅의 산업화는 이제 막 형성되기 시작했다. 현재 여러 기업과 연구소들이 이 분야의 다양한 기술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이번 양자 컴퓨팅 챌린지를 통해 기존 방식으로는 찾을 수 없었던 혁신적인 솔루션이 발굴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BMW그룹은 기업 가치 사슬의 전 과정에서 양자 컴퓨팅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 50여 개를 찾아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알고리즘과 하드웨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양자 컴퓨팅 챌린지는 양자 컴퓨팅이 기존의 컴퓨팅 방식에 비해 우월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는 4가지 과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자율 주행 센서 위치의 최적화 △생산 공정상 재료 변형의 시뮬레이션 △생산 전 단계 차량 구성의 최적화 △품질 평가 자동화를 위한 머신러닝 등이다.

양자 컴퓨팅 챌리지 등록은 2021년 9월 24일까지며,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를 선발하게 된다. 2021년 12월에 개최되는 최종 결승에서 최종 후보는 전문가 심사위원단에게 솔루션을 발표하여 평가를 받게 된다. 수상자에게는 BMW그룹을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 혜택과 해당 프로젝트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AWS는 이번 양자 컴퓨팅 챌린지를 위해 아마존 양자 솔루션 랩(Amazon Quantum Solutions Lab)을 통해 평가단을 구성하고, 활용 사례 개발에 참여한다. 또한 제출된 양자 알고리즘의 개발과 테스트를 위해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을 활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마존 브라켓은 사용자가 양자 알고리즘을 탐색 및 구축하고 양자 회로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한 후 다양한 양자 하드웨어 기술에서 실행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AWS의 서비스 중 하나이다.

빌 바스(Bill Vass) AWS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양자 컴퓨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장기적으로 많은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양자 컴퓨팅에 대한 첨단 기술 연구를 가능하게 하고 기업들이 양자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AWS가 아마존 브라켓을 출시하고 아마존 양자 솔루션 랩에 전문가 팀을 만든 이유이다. 이번 양자 컴퓨팅 챌린지에서 BMW와 양자 컴퓨팅 커뮤니티를 지원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양자 컴퓨팅을 통해 실제적 과제 해결 시도를 주도하는 BMW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한편, BMW그룹은 양자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6월, 다양한 양자 컴퓨팅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양자 컴퓨팅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9개 주요 기업과 손잡고 양자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컨소시엄(QUTAC)을 설립하기도 했다. QUTAC는 독일과 유럽에서 양자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6월 16일, 뮌헨공과대학(TUM)과 함께 ‘양자 알고리즘 및 애플리케이션’ 석좌기금 설립을 발표했다. 교수, 장비 및 엔지니어 지원을 위해 510만 유로 상당의 기금을 6년간 제공할 계획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