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50 (수)
금융보안원, 2021 대학생 금융보안캠프 성황리에 개최
상태바
금융보안원, 2021 대학생 금융보안캠프 성황리에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7.12 18: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은 금융보안 분야 미래인재 조기 발굴·양성을 위하여 전국 39개 대학교 정보보호 유관학과 재학생 및 금융IT·보안에 관심이 있는 대학(원)생 90여명을 대상으로 7월 5일부터 9일까지 2021 대학생 금융보안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위기 상황 장기화에 따라 참가자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하여 온라인 행사로 진행했다.

올해 금융보안캠프는 △정보보안 세미나, △금융현장 탐험, △취업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에 캠프 참가자의 사전 질의내용을 반영하여 금융보안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기본소양과 필요지식 등을 공유하고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정보보안 세미나에서는,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의 ‘24·365 보안 이야기’ 특강을 비롯해 금융보안 전문가들이 ▲데이터 주권 시대, 금융 마이데이터와 정보보호 ▲다크웹과 딥웹의 이해 ▲고도화되는 피싱 공격과 범금융 대응 현황 ▲디지털 포렌식의 세계 등 다양한 강연들이 이어졌다.

금융현장 탐험 시간에는 은행•보험•카드 등 금융 업권별 정보보호 전문가들이 금융권 주요 업무와 금융보안 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 및 취업 준비 노하우 등 금융권 보안전문가가 되기 위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했다.

취업 멘토링으로는, 금융보안원 직원으로 구성된 멘토들이 금융보안 관제·침해 대응·보안 평가·정책연구·데이터 활용 등 금융보안 분야의 직무능력 개발 경험담 공유 및 취업 준비 상담 등 멘토링을 제공했다.

한편 안전한 디지털 금융혁신과 정보보호 강화에 대한 참가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의 교류를 위해 디지털 금융혁신 서비스, 금융보안 신기술·법제·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등에 대한 아이디어 경연도 실시했다.

최우수상은 금융권 화상회의 보안성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UI 프로토타입으로 표현한 차세대 은행 화상 플랫폼 구축」이 수상했다.

최우수상 수상 팀을 대표해 최유남 학생(중앙대학교 산업보안학과 4학년)은 “코로나19 이후 이용이 확대되는 화상회의 보안 위협을 해결하고 싶은 공동목표와 적극적인 소통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라며, “금융보안캠프는 최신 금융보안 이슈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금융보안 전문가로 성장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금융보안원 김영기 원장은 "대학생 금융보안캠프는 금융권 보안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금융보안 전문가의 길을 먼저 걸어가고 있는 선배들의 생생한 실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장을 제공하여 대학생들이 본인의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대학생 금융보안캠프가 미래의 금융보안 인재를 조기에 발굴·양성하는 행사로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보안원은 2017년부터 매년 하계방학 중 금융보안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국 148개 대학교에서 총 377명이 캠프에 참가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