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55 (수)
LG U+, 공연-엔터테인먼트 분야 응용서비스에 양자보안 확대 적용
상태바
LG U+, 공연-엔터테인먼트 분야 응용서비스에 양자보안 확대 적용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6.07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켓 구매 인증정보 투명하게 처리해 암표거래 방지 활용 가능
LG U+, 양자내성암호로 공연 티켓팅 서비스 보안 강화(개념도)
LG U+, 양자내성암호로 공연 티켓팅 서비스 보안 강화(개념도)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양자보안체계를 업그레이드하고, 공연-엔터테인먼트 분야 응용서비스에 양자보안을 확대 적용한다고 6일 밝혔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1년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에 LG유플러스는 코위버(10G급 전송장비), 서울대학교 크립토랩(PQC 알고리즘), ICTK(PUF), 드림시큐리티(인증/암호화 모듈) 등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파트너들과 함께 참여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산업-의료분야 전용회선에서 검증한 양자내성암호를 공연·엔터분야 응용서비스에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양자내성암호를 활용한 End-to-End 암호키교환 방식은 전송거리에 제약이 없고, 향후 해저케이블 구간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양자키교환(QKD)과는 달리 이미 구축한 전송망에 선로를 추가로 구성하거나 중계 노드를 만들 필요 없이 양단 구성만으로 보안을 구성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데이터 전송의 전 계층과 국내외 고객전용망/기간망/Access망/모바일코어망 등 각종 통신망, 비대면 국제회의/화상수업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어 확장성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에 더해 지난해 USB에 넣었던 양자난수기반 물리복제방지칩(PUF)을 유심(USIM)과 IC카드에 탑재해 개인정보 데이터베이스 관리, 공연티켓 예매/구매자 인증 강화, 안면인식 활용 산업체 출입보안 등 응용서비스에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PUF-USIM은 복제가 불가능한 물리적 고유키를 이용해 인증서를 내장하는 PUF 칩이 USIM 안에 들어간 보안이 강화된 유심으로 소형 디바이스, IoT기기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티켓예매 서비스를 예로 들면,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이 공연티켓을 예매하면 이예매정보가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된 전용회선을 거쳐 LG유플러스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통해 구매정보 서버로 전달된다.

공연 전 고객이 티켓을 발권할 때는 양자보안이 적용된 PUF-USIM 인증기술을 통해 티켓 구매자임을 인증하게 돼 안전한 예매-발권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티켓 구매 인증정보를 투명하게 처리해 공연 티켓의 암표거래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더욱 강화된 양자보안기술을 공공-민간분야 디지털뉴딜사업에 적용해 LG유플러스가 축적해온 기술력을 검증하고, 엔터테인먼트/발전산업을 넘어 국내 다양한 산업군에서 양자보안 체계를 하루 빨리 갖출 수 있도록 LG유플러스가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가 활용하는 양자내성암호(서울대 천정희 교수와 공동개발)는 양자컴퓨터로도 해킹이 불가능할 만큼 복잡한 수준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암호기술이다. 최근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국가정보원이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양자내성암호연구단(KpqC)’을 출범했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K-사이버방역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국내 보안기업과 양자내성암호 시범적용 사업을 시작하는 등 국가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격자문제기반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은 소프트웨어 형태로 암호키의 생성과 교환/저장/폐기 등 키 관리 기능이 전송장비에 내장되어 별도의 키 관리 시스템과 키교환 전용 회선이 불필요하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2019년에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국내 표준으로 지정된 바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