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8:00 (목)
ADT캡스-안랩, 스마트 공장 OT/ICS 보안사업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ADT캡스-안랩, 스마트 공장 OT/ICS 보안사업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5.13 17: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보안 솔루션, 서비스 역량 결합해 OT/ICS 보안 분야 전체 커버리지 제공

ADT캡스(대표 박진효)와 안랩(대표 강석균)은 13일 ADT캡스 사옥에서 최명균 인포섹 사업2본부장, 김학선 안랩 사업부문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 공장 OT/ICS보안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반도체, 배터리, 발전, 정유, 화학, 자동차 등 100여 곳의 제조-생산 공장을 OT/ICS 주력 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공동 영업 및 마케팅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성공적인 사업 안착을 위해 보안 서비스 프로모션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ADT캡스와 안랩이 함께 제공하는 OT/ICS 보안 서비스는 제조-생산 공장의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기술적-관리적-물리적 관점에서 위험 요인을 해결할 수 있다. ADT캡스 인포섹이 OT/ICS 보안 분야의 보안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전문 조직을 갖추고 있고, 안랩은 ‘안랩 EPS’ 등 OT/ICS 전용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고객에 최적화된 종합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양사 간 협력을 통한 보안 기능의 통합, 중복 비용의 절감 등으로 인해 고객들도 한층 고도화된 보안 품질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양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ADT캡스는 지난 2018년부터 반도체와 배터리, 그리고 관련 소재 제조 관계사를 중심으로 보안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작년에는 스마트 공장의 보안 요소 전반을 책임지는 ‘OT/ICS 방역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현재는 약 70여 곳의 제조-생산 시설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ADT캡스는 스마트 공장의 보안 체계 설계 및 구축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스마트공장 표준모델 수립’ 사업에 참여해 보안 표준 모델을 만드는 등 K-사이버 방역에 일익을 맡기도 했다.

안랩은 OT/ICS환경 보안을 위한 전문 솔루션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OT보안 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안랩은 2014년 국내에 특수목적 시스템 전용 보안 솔루션 ‘안랩 EPS’를 처음 선보인 데 이어 작년 기능을 강화한 ‘안랩 EPS 2.0’을 선보였다. 작년 7월 OT환경 전문 보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OT 보안관제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OT보안을 위한 전문 솔루션/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안랩 사업부문을 총괄하는 김학선 전무는 “최근 사이버공격자들은 기업에 즉각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OT 환경으로 공격범위를 확장하고 있다"라며 "이번 협력으로 양사가 그간 축적한 OT 보안 역량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OT 보안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명균 ADT캡스 인포섹 사업2본부장은 “그간 다양한 제조-생산 공장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수립하고, 보안 운영을 맡아온 ADT캡스의 역량이 안랩의 솔루션 전문성과 시너지를 내며 디지털 전환을 준비중인 스마트 공장들에게 최상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 손꼽히는 ADT캡스와 안랩이 스마트 공장의 OT/ICS 보안 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보안 분야에서 시너지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