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9 00:10 (토)
'00테크 견적서’…국내 중소기업 위장한 피싱 메일 유포중…주의
상태바
'00테크 견적서’…국내 중소기업 위장한 피싱 메일 유포중…주의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1.05.11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okibot, 감염 PC에 설치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에서 크리덴셜 정보 탈취
기계 제조업체 임직원 이름과 이메일 계정을 사칭한 실제 피싱 메일
기계 제조업체 임직원 이름과 이메일 계정을 사칭한 실제 피싱 메일

최근 국내 중소기업 임직원 메일 계정을 사칭한 피싱 메일이 유포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번에 발견된 메일 중 지난 5월 7일에 발견된 메일은 경기 지역에 위치한 한 기계 제조업체의 임직원 이름과 이메일 계정을 사칭했으며, 해당 업체명이 포함된 '00테크 견적서'라는 제목을 사용했다.

이스트시큐리티 분석에 따르면, 발신자로 사용된 직원 이름은 해당 기업명 구글 검색 결과 중 우선 순위가 높게 나타나는 링크드인 프로필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링크드인 프로필 상에 나타난 지역과 이메일에 포함된 연락처 지역 번호를 일치시킴으로써 신뢰도를 높였다.

메일에는 견적서를 전달 드린다는 내용과 함께 'Darim Tech Quote 21_05_07_lzh' 라는 이름의 대용량 첨부파일이 1개 포함되어 있다. 해당 파일은 다운로드 보관 기간과 다운로드 횟수가 제한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빠른 기간 내에 수신자가 파일을 열람하도록 유도한다. 해당 lzh 파일 내에는 Darim Tech Quote.exe 실행파일이 들어있어 파일 실행 시 LokiBot 악성코드가 설치된다.

Lokibot은 인포스틸러 악성코드로서 웹 브라우저, 메일 클라이언트, FTP 클라이언트 등 감염 PC에 설치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에서 크리덴셜 정보를 탈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Lokibot 페이로드를 자식프로세스에 인젝션하여 동작하며, 여러 종류의 수집 대상 프로그램에서 저장하고 있는 크리덴셜 정보를 탈취한다.

발견된 메일 중 5월 9일에 발견된 메일은 대전에 위치한 한 유통 업체를 사칭했으며, 날짜와 제품 설명으로 추정되는 문구가 포함된 'PO_20210509-Description: Resize_PIC3B'라는 제목을 사용했다.

발신자 이메일 계정은 해당 업체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계정으로, 국내 유명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업체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 해당 메일은 첨부 도면에 대한 견적을 요청드린다는 내용으로, 확인 후 견적 회신을 요청한다며 첨부파일을 열어보도록 유도한다. 견적에 대한 상세한 설명뿐 아니라 파일 내 품목을 표기해달라는 요청을 추가함으로써, 수신자에게 파일 열람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는 수법을 사용했다. 'IMAGE-20210509.cab'라는 파일명을 가진 해당 첨부파일에는 IMAGE-20210509.exe 실행파일이 포함되어 있어 파일 실행 시, FormBook 악성코드가 설치된다.

FormBook 악성코드가 실행되면 시스템 정보, 브라우저 크리덴셜 정보, 현재의 화면 스크린샷, 시스템 종료/재시작, 추가 다운로드 기능들을 수행합니다. 또한 실행되는 악성코드는 분석 환경을 우회하기 위해 안티 디버깅, 프로세스 리스트, 로드된 모듈, 다계층 인젝션 등을 이용한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악성코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의 첨부 파일 혹은 URL 클릭을 삼가야 하며, 백신의 최신화 및 정기적인 검사를 습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