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25 (금)
올해 보이스피싱 ‘그놈목소리’ Best 5는 바로 이것
상태바
올해 보이스피싱 ‘그놈목소리’ Best 5는 바로 이것
  • 장성협
  • 승인 2015.12.28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국민들이 가장 많이 들은 보이스피싱은 뭘까?

금감원은 오늘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가장 많이 말한 5개의 사례를 발표했다.
 
남자 사기범은 농협직원한테 걸려온 검찰 사칭 사례가 여자 사기범은 서울중앙지검 검사를 사칭하는 사례가 가장 많았다.
 
금감원이 지난 10월 한국갤럽에 의뢰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민 44프로가 보이스피싱 목소리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V, 라디오등에서 적극적 보도에 따른 국민들에게 보이스피싱 실제 사례를 체험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데 기인한 것이다.
 
금감원은 국민들에게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수법에 대해 사전학습효과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앞으로도 꾸준히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올해 국민들이 가장 많이 들은 보이스피싱 Best 5 실제 내용이다.

농협직원한테 걸려온 검찰사칭 보이스피싱

사기범 수고하십니다. 서울지검 첨단범죄수사팀에 김민재수사관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본인과 연관된 명의도용사건 때문에 몇가지 사실확인차 연락드렸습니다.
사기범 저희가 얼마전 김동철 주범의 사기범 일당을 검거했는데요. 검거현장에서 OO씨 명의로 된 농협하고, 신한은행 통장이 발견되어 연락드렸어요.
농협직원
(신고자)
아? 그래요? 제가 농협직원인데 어쩌죠?
사기범 네? 뭐라고요?........................... 그래 너 잘났다. 끊어~!
 
단속 수사관에게 걸려온 보이스피싱
 
사기범 (어설프게) 안녕하세요? 씨티캐피탈 강현철입니다. 고객님 저희가 이번에 신용과는 무관한 연금리 5.4% 당일 대출 상품이 있어서 전화드렸어요..혹시 대출 필요한 부분 있으세요?
수사관 그렇게 해서 밥먹고 살겠어? 좀 프로답게 해야지, 자.. 나 따라 해봐. (전문가같이) “시티캐피탈 강현철입니다.” 이렇게 해야지.
사기범 아...네, 다시 한번만 해주세요.
 
동문서답 보이스피싱 서울중앙지검 사칭

사기범 혹시 김용수씨 아시는 분이세요? 다름이 아니고, 저희가 김용수 사기범일단을 검거를 했는데요. 현장에서 OOO씨 명의로된 하나은행과 농협 통장이 발견이 되어서 연락을 드렸어요.
신고자 아.. 그래요?
사기범 네..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불법자금이 OOO씨 통장에서 빠져나갔고, 이러인해 고소고발 된 상태이십니다.
신고자 아.... 제가 구속된 상태라구요??
사기범 네...
신고자 네.... 알겠습니다.

수사기관 사칭 “야! 그걸 누가 속냐?!”
 
사기범 안녕하세요? 본인과 연루된 사건이 있어 몇가지 확인차 연락을 드렸습니다. 저희가 김호철 일당 사기범을 검거했는데요. 검거현장에서 OO씨 명의로된 농협은행과 하나은행 통장이 대량으로 발견되었어요.
사기범 OO씨께서 이 두 계좌 계설에 대해 아시는 내용 있으세요? 아니면 혹시 현금카드나 신분증 분실하신 경험이 있으세요?
신고자 (보이스피싱임을 알아차리고).... (장난스럽게) 없습니다~~.
 
거짓말 하시거나 숨기시면 절대 안됩니다.
 
사기범 재판에 사용되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시거나 증거를 숨기시면 절대 안됩니다. 이해가십니까? 네...그럼 지금 바로 녹취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부산고검 형사1부 김유진 수사관입니다. 지금부터 사건OOO 녹취를 진행하겠습니다.
사기범 지금 조사에서 밝히지 않는 금융정보는 모두 불법자금으로 간주해서 동결처리하겠습니다. 아시겠습니까?
신고자 네...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