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25 (금)
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35억 추가 투자유치 성공
상태바
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35억 추가 투자유치 성공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12.22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비즈니스 센터 전문기업이자 민간 창업보육기관인 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대표 목영두, 이하 르호봇)가 지난해에 이어 35억을 추가로 유치하여 소기업을 지원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르호봇은 이번 자금 유치를 통하여 국내 전략적 거점에 추가로 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하고 글로벌 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 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도우며 소기업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르호봇은 국내 비즈니스센터의 대표적인 모델로 16년 동안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비즈니스센터로 성장했다. 현재 전국 35개 비즈니스센터에 약 3,500여 이용기업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르호봇은 단순한 비즈니스 센터가 아닌 창업기업, 소기업을 위한 인큐베이팅과 스타트업 기업 간 네트워킹을 적극 지원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진화 중이다. 또한 1인 창조기업 지원 비즈니스센터 3곳을 비롯해 민간 창업보육센터, 청년창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캠퍼스 등을 운영 중이다.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르호봇은 기존에 운영하던 멤버십 서비스를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멤버십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기능과 회의실 예약 등이 가능하도록 웹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이다.
 
또한, 기존 르호봇 입주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지원 서비스의 범위를 확장해 모든 창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구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구체화된 ‘르호봇인큐베이팅브릿지 프로그램’도 내년부터 지원이 확장된다. 지난 11월 선발된 1기 팀들은 현재 인큐베이팅을 통해 아이디어 구체화 및 BM 개발에 돌입했다.
 
내년부터는 글로벌 창업공간으로 입지를 다지기 위해 해외 사업 확장에 전력한다. 내년 3월경 구축예정인 중국과 베트남에 글로벌 창업 인큐베이팅센터가 그 첫발이 될 예정이다.
 
르호봇과 유사한 해외사례로 미국의 유명 사무실 공유업체인 위워크(wework)가 있다. 위워크는 르호봇과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로 올해 4천억원을 투자받고 기업가치 11조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르호봇 목영두 대표는 “공간공유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인큐베이터 및 비즈니스 플랫폼 등 다양하게 진화하는 르호봇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은 것 같다”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르호봇은 한국의 창업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윤희 기자>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