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30 (목)
오래된 켈로이드 제거, ‘리폼(reform)법’의 좋은 치료효과에 주목
상태바
오래된 켈로이드 제거, ‘리폼(reform)법’의 좋은 치료효과에 주목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12.15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마다 크고 작은 흉터를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 교통사고나 수술 등으로 인해 생긴 흉터는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가 줄어들거나 정상 피부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 생긴 흉터로 고민인 경우도 적지 않다.
 
여러 가지 흉터 중 가장 관리하기 어려운 것으로 켈로이드를 꼽을 수 있다. 켈로이드는 피부의 상처로 인해 비정상적인 형태로 섬유조직이 뭉치는 것인데 보통 지방흡입, 제왕절개, 리프팅 등 각종 수술이나 여드름, 수두, 화상, 귀걸이 피어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단순 흉터와는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크기와 범위가 확대되고 얼굴이나 팔 등 노출 부위에 발생할 경우 외모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존에는 수술을 통해 켈로이드를 잘라내거나 냉동치료요법으로 해당 조직을 얼려서 제거하는 치료법을 많이 사용했으나 시술 후 오히려 켈로이드가 커지는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했다.
 
최근에는 오래된 재발성 켈로이드성 흉터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레이저를 이용한 ‘리폼(Reform)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리폼법은 상처 등으로 인해 피부 진피의 섬유조직이 변형되었을 경우 완전히 새로운 섬유조직으로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재생술이다.
 
시술 시간은 약 5-10분 정도이며 보통 한달 간격으로 3-5회 시술한다. 특히 시술 후 바로 세안이나 샤워가 가능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계절에 관계없이 시술이 가능해 직장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리폼법에는 루메니스원 뿐만 아니라 변형된 섬유조직을 끊어 새로운 조직 생성을 유도하는 ‘드릴법(핀홀법)’과 프락셔널법’, ‘엠티에스’가 있다. 또한 주사요법을 통해 켈로이드의 구성 요소인 콜라겐 섬유를 재배열시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지방흡입수술흉터를 비롯하여 코수술흉터, 쌍꺼풀수술흉터, 가슴수술흉터 등과 같은 성형수술로 생긴 흉터에 효과적이며 구개구순열수술흉터, 제왕절개흉터, 맹장수술흉터 치료 효과도 좋은 편이다.
 
이밖에 얼굴화상이나 여드름흉터, 담배흉터, 수두패인흉터 등에 의한 켈로이드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래된 재발성 켈로이드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소 관리도 중요하다. 켈로이드는 종종 가려운 경우가 있는데 손으로 만지거나 긁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므로 평소 손톱을 짧게 하고 무의식중에 만지는 습관을 고칠 수 있게 주의해야 한다.
 
강남역 켈로이드제거 전문병원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대표원장은 “켈로이드는 재발하지 않도록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해야 한다”며, “리폼법으로 켈로이드를 제대로 치료하면 부작용이나 켈로이드가 더 커지는 경우 없이 좋은 치료 효과를 보여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갑상선수술흉터 등으로 인한 붉은 켈로이드에는 루메니스를 이용한 리폼법을 하면 섬유조직을 재배열시켜 재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면거상술흉터, 이식수술흉터, 관절경수술흉터 등에도 리폼법을 이용할 경우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윤희 기자>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