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10 (목)
KT, 2016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 단행
상태바
KT, 2016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 단행
  • 길민권
  • 승인 2015.12.04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ss총괄’ 및 ‘경영지원총괄’ 신설… 황창규 회장, 신성장 사업에 집중
KT(회장 황창규)는 2016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황창규 회장은 신성장, 글로벌 사업에 집중하고 2개의 총괄을 신설해 권한위임과 책임경영을 강화한 것이다. 또한, 조직 안정을 통한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장과 스탭부서의 구조개편은 최소화했다.
 
이번에 신설된 총괄은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Mass총괄’과 경영기획과 지원부서를 담당하는 ‘경영지원총괄’이다. Mass총괄에는 임헌문 부사장이 금번에 사장으로 승진해 임명됐고 경영지원총괄에는 구현모 부사장이 임명됐다.
 
임헌문 총괄은 2014년부터 Customer부문장으로 매스고객 및 중소기업 대상 영업을 지휘해 왔다. 구현모 총괄은 주로 기업전략 업무를 담당해 왔으며, 2014년부터는 황창규 회장 비서실장을 2년간 역임했다. 구 총괄은 경영기획부문장도 겸임한다. 신임 비서실장에는 K뱅크 추진TF장인 김인회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임명됐다.
 
KT는 또한 사업체질을 혁신하고 고객 및 시장분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플랫폼사업기획실과 고객분석실을 신설했다.
 
플랫폼사업기획실은 CEO 직속부서로 KT를 본격적인 플랫폼사업자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KT의 융합서비스와 신규 사업의 플랫폼개발 기능과 함께 IoT사업기획과 BigData사업화,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담당할 계획이다.
 
고객분석실은 고객의 이용패턴을 철저히 분석해 핵심사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라는 역할을 맡는다. 산업동향에 대한 분석과 정교한 고객분석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모델을 혁신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고객분석실장에는 경제경영연구소에서 풍부한 고객분석 경험과 현장 지사장 업무를 담당해 온 고윤전 상무가 맡는다.
 
아울러, KT와 그룹사 간 전략의 정렬성 강화와 시너지창출을 위해 그간 비서실과 경영기획부문에 분산돼 있던 그룹전략 기능을 그룹경영단으로 신설해 통합했다. 또한, CR부문에 있던 창조경제추진단은 KT 성장사업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미래융합사업추진실로 옮겼다.
 
KT는 이번 임원 인사에서 조직에 활력을 불어놓고 성장을 위한 역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임원을 대거 발탁했다. 이를 위해, 전년에 비해 신임 상무 승진자는 14명에서 23명으로 대폭 확대했고 임원 평균 연령도 52세에서 50세로 2세 낮아졌다.
 
한편, KT는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5명, 전무 승진 9명, 상무 승진 23명 등 총 38명의 임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임원 인사는 인적 쇄신과 함께 시장선도에 기여한 인재를 우선한다는 원칙에 의해 이뤄졌다. 또 황창규 회장이 취임 이래 강조한 임파워먼트를 실천하고, 신성장사업 추진에 필요한 인재를 중용했다.
 
주요 보직인 Customer부문장에는 김철수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맡는다.  마케팅부문장에는 마케팅전략본부장이던 강국현 전무가, CR부문장에는 맹수호 부사장(전 KTIS 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기업사업부문장에는 경영기획부문장인 이문환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임명됐고 신설된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김형욱 상무가 전무로 승진해 맡는다.
 
신규 상무 임원은 ‘전문성/역동성’과 ‘리더십’에 ‘그룹시너지’를 실천하는 인물을 발탁했다. 각 부문별 핵심사업에 큰 성과를 낸 상무보 23명이 신임 상무로 승진했다. 이중에는 고윤전 상무와 이미향 상무 등 여성 임원도 2명 있다.
 
KT 경영관리부문장 이대산 전무는 “안정 속의 세대교체로 주요 보직에 새 인물을 기용하면서 조직 분위기 쇄신에 나섰다”며 “앞으로도 인재를 중시하고 적재적소에 전문가를 배치하는 등 글로벌 1등 KT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임원 승진자 
◇ 사장 승진(1명)
▲ Mass총괄 임헌문
 
◇ 부사장 승진(5명)
▲ Customer부문장 김철수
▲ 기업사업부문장 이문환
▲ 융합기술원장 이동면
▲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윤경림
▲ 김인회 비서실장
 
◇ 전무 승진(9명)
▲ 수도권강남고객본부장 김재현
▲ 마케팅전략본부장 이필재
▲ 강북네트워크운용본부장 이철규
▲ Infra연구소장 전홍범
▲ 플랫폼사업기획실장 김형욱
▲ GiGA IoT사업단장 송희경
▲ 글로벌사업추진실장 임태성
▲ SCM전략실장 한원식
▲ 홍보실장 윤종진
 
◇ 상무 승진(23명)
▲ Biz사업본부장 김봉균
▲ 전남고객본부장 권민용
▲ 충남고객본부장 유상규
▲ 고객분석실장 고윤전
▲ GiGA사업본부장 김기택
▲ 미디어콘텐츠담당 강인식
▲ 공공고객본부장 한상현
▲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최한규
▲ 글로벌기술컨설팅단장 고기영
▲ 무선액세스기술지원담당 박상훈
▲ Service연구소장 백규태
▲ 플랫폼서비스사업단장 김훈배
▲ Smart Connectivity사업담당 김태균
▲ 미래사업개발TF장 이미향
▲ 비용혁신담당 김동식
▲ SCM전략담당 박종열
▲ IT전략기획담당 이강수
▲ 공정경쟁담당 김만식
▲ 그룹경영단장 송경민
▲ 교육파견 이창근, 신현삼
▲ 그룹사파견 정정수, 조한상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