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45 (토)
ICT 대학원 교육·연구 성과 공유와 협력 위한 ICT콜로키움 2020 개최
상태바
ICT 대학원 교육·연구 성과 공유와 협력 위한 ICT콜로키움 2020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12.15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12월 15일,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33개 대학원생들이 참여하여 연구․교육훈련 성과들을 공유․확산하는 행사인 ‘ICT 콜로키움 2020’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과기정통부 소관 ICT 분야 대학원 인재양성 사업의 전국 33개 대학(57개 센터)의 670명의 교수들과 2,900여명의 석·박사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ICT 인재양성 우리가 만들어 갑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행사의 목적은 ICT 분야 석ㆍ박사 학생 연구원들이 인공지능ㆍ블록체인ㆍ실감콘텐츠 등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해 스스로 주도하여 연구한 결과물들을 전시ㆍ발표하여 참여와 공유를 통해 연구ㆍ교육훈련의 성과들을 확산하고,

비대면 시대에 접목할 수 있는 ICT 기술ㆍ아이디어 경연대회를 하여 디지털 뉴딜 정책의 주요 과제인 비대면 서비스ㆍ산업 분야 인력양성에 직ㆍ간접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행사 내용은 학생 창의자율 연구과제 결선, 비대면 기술 아이디어 경연대회인 ICT 챌린지 2020 결선, 우수 연구성과 발표, 결선 우수작 시상 및 온라인 전시 등으로 구성하였다.

학생 창의 자율 연구과제는 학생 연구원들의 창의성 발현 및 문제 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연구의 제반 과정을 스스로 주도하여 수행하도록 설계된 과제로 지난 1년간 84개팀․266명이 참여해 준비하였으며, 이날 결선 결과에 따라 84개 연구과제 중 최우수 10개 과제에 대해 과기정통부 장관상(5점)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5점)이 수여되었다.

첨단 ICT를 활용하여 비대면 사회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경연하는 대회인 ICT 챌린지 2020은, 지난 9월부터 총 62개팀, 161명의 대학원생들이 참가하여 진행하였으며, 이날 최종 결선을 통해 총 10개 팀에게 장관상 등이 수여되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행사 현장 인원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을 포함한 전국의 57개 대학연구센터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하였으며, 행사 홈페이지, 카카오 TV, 네이버 TV 등을 통해 일반 관람객에도 생중계하였다.

또한 행사에서 소개된 학생 창의자율 연구과제, ICT챌린지 2020 아이디어 및 시제품, 대학연구센터 대표 성과 등은 행사 홈페이지에도 전시된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학생들에게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기술인 ICT의 미래 대표 주자가 여러분들”이라고 격려하면서 “코로나로 앞당겨진 디지털 전환 대장정의 주역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달라고 당부하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