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35 (금)
“데이터기반행정 성공 위해 민간 데이터 적극적 활용 필수”
상태바
“데이터기반행정 성공 위해 민간 데이터 적극적 활용 필수”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12.15 18: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기 전자정부추진위원회 구성 및 13차 전자정부추진위원회 개최
“민간 클라우드 적극 도입해 국내 IT산업 육성 지원 필요”

민간의 풍부한 데이터와 다양한 서비스 경험을 활용하는 민간 주도형 디지털 정부를 통해 보다 친밀해진 디지털 정부를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5일 제3기 전자정부추진위원회 구성 후 첫 번째 회의이자 제13차 전자정부추진위원회를 영상으로 개최하여 중·장기 디지털 정부혁신 방향을 토론했다고 밝혔다.

제3기 전자정부추진위원회는 민간공동위원장으로 오철호 숭실대학교 교수를 위촉하고, 임기 2년의 민간위원 14명을 포함하여 총22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회의는 주요 안건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서주현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정책과장이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현황과 한국판 뉴딜 중 지능형 정부에 대하여 설명했다.

다음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맞물린 디지털 정부로의 대전환 과정에서 중·장기 관점에서 디지털 정부혁신을 어떻게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위원들의 토론을 진행했다.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는 ‘디지털로 여는 좋은 세상’이라는 제목으로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의 중요성과 정부와 민간의 상호보완적인 데이터 개방 전략을 발표했다.

문수복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디지털 정부혁신 과제 추진 시 사용자 편의성 개선의 중요성과 민간 클라우드의 활용 필요성을 중심으로 발표했다.

채효근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부회장은 대국민 소통강화를 위한 정부 사이트 인터페이스 개선과 민간이 디지털 정부에 적극 투자할 수 있는 환경조성 필요성에 대해서 발표했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은 “코로나19 국가재난지원금이 성공한 이유는 행정서비스를 국민이 신속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적극적으로 협력했기 때문이다.”며 “행정안전부는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과정에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고 민간이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국민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정부로 한 단계 더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