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45 (목)
2020년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리더십 포럼 온라인 개최
상태바
2020년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리더십 포럼 온라인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12.11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뉴딜”등 ICT 정책 공유를 통한 코로나 이후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발전 협력
포럼 해외 참석자
포럼 해외 참석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12월 11일 2020년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이후, ICT를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발전전략”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국제개발협력(ODA)의 일환으로 개도국 정보통신기술 관계부처 고위급 인사를 초청하여 우리나라의 디지털 뉴딜 정책을 공유하고 정보통신기술(ICT)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올해로 6번째를 맞이하는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은 `15년 처음 개최된 이래 현재 까지 30여개국의 장·차관급 고위 정책결정자가 참여하여 개도국의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수립·발전에 기여해 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세르비아, 캄보디아, 투르크매니스탄, 네팔, 우즈베키스탄 등 5개국의 고위급 인사가 온라인을 통해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되었다.

이 날 포럼은 “국가 ICT 정책 추진 전략”과 “코로나 이후 ICT를 활용한 경제·사회 발전 방안”을 주제로 세션을 구성하여 우리나라와 참여국의 정책현황을 공유하였으며, 세션에 앞서 “디지털 인프라와 사회적 포용”을 주제로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ESCAP) 티지아나 보나페이스 국장의 기조연설이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세션인 “국가 ICT 정책 추진 현황”에서는 세르비아, 캄보디아, 투르크매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4개국이 자국의 ICT 정책 현황을 발표하였으며, 이어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ICT 정책 추진 전략에 대한 전문가 토론이 진행되었다.

두 번째 세션인 “코로나 이후 ICT를 통한 경제·사회 발전전략”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국가발전전략인 디지털 뉴딜 정책에 대한 소개와 우리나라 디지털 경제 혁신 사례에 대한 발표 이후 전문가 토론이 진행되었다.

포럼 진행 중 네팔과 우즈베키스탄 주민들에게 인터넷 이용 및 정보화 교육 등을 지원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ODA사업으로 추진 중인 정보접근센터 구축사업 MoU (NIA-네팔, NIA-우즈베키스타) 체결식이 별도로 진행되었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차관은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를 맞이하여 각국의 ICT 정책현황과 발전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라고 평가하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국제사회의 환경 변화 속에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고, 우리나라의 기업들과 개도국이 협력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포용의 파트너십이 중요하다”라고 말하면서 “과기정통부도 다양한 협력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개도국의 ICT 기술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