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40 (목)
퀀텀코리아, kbc광주방송에 콘텐츠 자동관리 솔루션 ‘StorNext M440’ 공급
상태바
퀀텀코리아, kbc광주방송에 콘텐츠 자동관리 솔루션 ‘StorNext M440’ 공급
  • 길민권
  • 승인 2015.11.16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각의 영상물에 대한 접근 권한 관리자가 제어 가능
스케일아웃 스토리지 및 데이터 보호 분야의 글로벌 기업인 퀀텀(이강욱 지사장)은 오늘, kbc광주방송에 영상 제작 및 편집 작업 시에 빠른 작업 속도 및 안정성 그리고 작업자 간의 협업을 원활하게 지원해주는 퀀텀의 파일 공유 어플라이언스 ‘스토어넥스트(StorNext) M440’’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kbc광주방송은 스토어넥스트를 활용하여 OSX, 윈도우, 리눅스 등의 다양한 운영 체제 기반의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내 영상 제작자들이 동시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으며, 다중 호스트에 저장된 파일들을 쉽게 확인하여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서버와 스토리지들을 함께 관리하는 공유 풀을 생성하여, 콘텐츠를 처리 및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다.
                       
또한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M440 어플라이언스는 영상 편집 및 제작 환경에 최적화시켜 스토리지 시스템과 관리 솔루션이 함께 제공됨으로써 일주일 만에 시스템 전체를 안전하게 교체 구축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방송 영상 제작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스템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으며, 시스템 오류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원스톱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kbc광주방송은 지난 1995년 5월 14일 TV(호출부호 HLDH, CH37 UHF) 개국에 이어 1998년 2월 2일 라디오 채널 MY FM(101.1MHz)을 개국한 민영 지상파방송사업자다. 2011년 8월 HDTV 제작센터 디지털 시설화를 완료함에 따라 모든 프로그램을 HD로 제작하여 방영하고 있는 중이다. 광주, 전남, 전북 일부, 서부경남 일부 지역을 가시청권역으로서 방송 중이며 방송시설망을 꾸준히 늘려나가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광주 전남을 방송권역으로 360만명의 가시청 인구를 가지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지역 가치의 전국화 세계화, 건강한 지역여론 창출 소통, 지역 경제 문화 발전 주도’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현재 31% 이상의 자체편성을 하고 있으며 교양정보, 시사보도, 오락, 스포츠 중계방송 등 지역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하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방송 영상 및 자막 등의 편집 영상들을 제작하기 위해 애플 Xsan 솔루션 기반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파일시스템 읽기/쓰기 오류 등이 발생하고, 다수의 영상 제작자들이 접속하여 영상 편집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면 시스템이 다운되는 상황도 많았다. 
 
kbc광주방송은 또한 영상물 원본과 편집 중인 작업 영상물, 편집된 제작 영상 최종본 등을 모두 내부 영상 편집자들이 함께 사용하면서, 영상물에 대한 접근 제한 권한을 정책에 따라 부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으며, 고용량 영상 파일 작업 시에 시스템에 과부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 20TB 스토리지의 용량 한계에 부딪혔다.
 
특히 kbc광주방송은 영상 제작 편집과 그래픽 편집 작업을 수행하는 최대 14개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24시간 중단 없이 운용되어야 하는 콘텐츠 제작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편집자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OS)도 애플 OSX, 윈도우 등으로 다양하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어 시스템 활용도가 높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kbc광주방송은 영상 제작자들이 빠르게 협업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대용량 데이터 관리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작편집용 공유스토리지 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이에 kbc광주방송은 최종적으로 퀀텀의 고성능의 파일 공유 및 정책 기반의 파일 계층화 관리를 지원하는 대용량 콘텐츠 자동관리 솔루션인 ‘스토어넥스트 M440 메타데이터 어플라이언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kbc광주방송 기술국 박창빈 차장은 "KBC광주방송은 지역 대표 민영 방송사로서 안정적으로 방송을 제작해 송출하기 위해 고품질 영상 제작이 필수적이다. 특히 최근 방송 촬영 및 제작, 편집의 전체 시스템이 HDTV, 4K 등의 고화질 방식으로 모두 전환함에 따라 제작 콘텐츠의 안전한 저장 및 재사용을 위해 방송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퀀텀의 스토어넥스트는 방송 제작자들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최적의 파일시스템이다. 이미 많은 국내외 방송사들로부터 검증 받았으며, 시스템 신뢰성, 기술 지원, 확장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스토어넥스트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kbc광주방송은 스토어넥스트 M440을 도입한 이후 기존 Xsan 기반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발생하던 다양한 오류들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특히 KBC광주방송은 기존 20TB(싱글) 용량의 영상 편집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108TB(이중화)로 영상 편집 스토리지 시스템을 교체하여 시스템 용량 과부화 및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 또한 IO(입출력) 성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전체적으로 업무 효율성이 4배 이상 개선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스토어넥스트를 활용하여 OSX, 윈도우, 리눅스 등의 다양한 운영 체제 기반의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내 영상 제작자들이 동일한 볼륨에 동시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으며, 다중 호스트에 저장된 파일들을 쉽게 확인하여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서버와 스토리지들을 함께 관리하는 공유 풀을 생성하여, 콘텐츠를 처리 및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다.
                        
또한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M440 어플라이언스는 영상 편집 및 제작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KBC광주방송은 일주일 만에 시스템 전체를 안전하게 교체 구축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방송 영상 제작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스템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으며, 시스템 오류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원스톱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특히 스토어넥스트 M440 어플라이언스는 애플 SAN 파일 시스템 (Apple Xsan)과 완벽하게 호환되어 크리에이티브 작업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신제품 3종은 기존 스토어넥스트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어도비(Adobe)와 애플(Apple), 오토데스크(Autodesk), 아비드(Avid), 텔레스트림(Telestream) 등이 제공하는 대표적인 미디어 자원 관리 및 편집, 제작, 코드 변환, 재생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kbc광주방송 기술국 박창빈 차장은 "KBC광주방송은 보다 안정적인 영상 편집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M440을 도입했으며, 이를 활용해 전사차원의 영상 콘텐츠 관리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영상 제작자들이 콘텐츠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필요 시에 빠르게 액세스하여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하고,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M440은 고성능과 안정성, 높은 확장성을 제공함은 물론, 대용량 데이터를 필요 시에 바로 확인해 사용 가능하고, 관리 또한 용이한 최적의 솔루션이다”라고 만족을 표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