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6 05:00 (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블루투스 5.0 인증 네트워크 프로세서 BlueNRG-2N 발표
상태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블루투스 5.0 인증 네트워크 프로세서 BlueNRG-2N 발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11.23 20: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투스 5.0 기능 및 보안 성능에 편의성, 확장성 겸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데이터 처리량과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기능이 강화된 최신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로 지원하고, 전력소비량을 절감해주는 블루투스 5.0 인증 네트워크 프로세서 BlueNRG-2N을 발표했다.

네트워크 코프로세서 BlueNRG-2N은 호스트 컨트롤러와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사전 프로그래밍된 상태로 제공돼 블루투스 커넥티비티를 지원한다. 이 코프로세서는 제품 생산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물론, 호스트 시스템의 성능, 기능, 비용을 각각 조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PC 주변장치, 리모컨, 조명, 산업용 및 홈 자동화와 같은 제품의 설계자들은 특정 모델 요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MCU를 선택할 수 있다.

BlueNRG-2N은 최신 블루투스 기능인 데이터 길이 확장 지원이 포함되어 있어 무선(OTA) 펌웨어 업데이트 속도를 최대 2.5배까지 가속화하고, 애플리케이션 단에서 700kbit/s로 데이터 전송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 LE 프라이버시 1.2(Privacy 1.2)를 지원함으로써 호스트 프로세서의 개입 없이 수시로 어드레스를 변경하기 때문에 시스템 전력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원치 않는 추적을 방지한다.

BlueNRG-2N은 디지털 서명을 갖춘 블루투스 LE 스택으로 프로그래밍 돼 제조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유연하게 무선 업그레이드를 유지할 수 있다. 내장된 이미지 인증 기술은 시작 전에 항상 스택을 확인해 서명된 펌웨어 이미지만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사이버 보안을 강화한다.

이 디바이스는 전송 및 수신 전류가 낮기 때문에 이전 세대 BlueNRG 제품보다 전력 소비가 낮으며, BLE 스택이 실행되는 셧다운 모드에서 소비하는 전류는 900nA에 불과하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8dBm의 RF 출력 파워와 최대 96dB의 링크 버짓을 갖춰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무선 성능을 유지한다.

BlueNRG-2N은 무선 시스템 설계 시 다양한 접근방식을 제공하는 ST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칩인 BlueNRG 제품군의 최신 제품이다. 이 제품은 블루투스 5.0 인증 SoC인 BlueNRG-2의 주요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Arm Cortex-M0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포함돼 동일 디바이스로 메인 애플리케이션과 블루투스 커넥티비티 기능을 모두 호스팅한다. BlueNRG 칩으로 작업하는 개발자들은 STM32CubeMX GUI 플러그인을 비롯한 강력하고 편리한 STM32* 온라인 개발 환경(ODE)을 활용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한편 BlueNRG 제품군 중 전용 네트워크 코프로세서인 BlueNRG-2N은 현재 양산 중이며, ST의 산업용 제품 10년 공급보증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는다. BlueNRG-234N 디바이스는 2.66mm x 2.56mm WLCSP34 칩스케일 패키지로, BlueNRG-232N은 5mm x 5mm QFN32 패키지로 제공되며,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1.21달러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