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6 22:10 (목)
제10회 산업기술보호의 날 기념식 및 2020 산업보안 국제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제10회 산업기술보호의 날 기념식 및 2020 산업보안 국제컨퍼런스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11.19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기술보호 유공자 포상,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가 나아갈 산업보안 전략논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국가정보원(원장 박지원)은 ‘제10회 산업기술보호의날 기념식 및 2020 산업보안 국제컨퍼런스’ 행사를 함께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19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유튜브(산업기술보호의 날 또는 2020 산업보안 국제 컨퍼런스 검색), 네이버TV, 카카오TV, 아프리카TV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방영되고 있다.

10회째를 맞이한 산업기술보호의 날에서는 산업기술 유출방지와 보호 활동에 공로가 있는 기관(2점)과 개인(27점)에 대해 장관표창(상)을 수여하여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했다. 산업부장관 기관 표창에는 코오롱인더스트리,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수상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삼성SDS 김문진 보안진단그룹장, 경남대학교 김도우 교수, 법부법인 선우 손태진 변호사, 바이오협회 오기환 전무등 4인이 대표 수상했ㄷ.

산업보안 국제컨퍼런스에서는 ▴코로나 팬데믹시대 재택근무 보안대책, ▴보안전담 인원 및 조직의 역할, ▴해외법적 소송 시 기업의 기술 보호 전략이라는 주제에 대해 패널 토의 후 온라인 참여자들과 쌍방향 소통방식으로 진행했다.

컨퍼런스는 국내 학계·법조계의 기술보호 전문가, 산업보안 선도기업 및 국가핵심기술 보유기업 관계자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기업의 주재원 등 500여명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정보를 공유하는데 의의가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기술유출은 한 기업만의 피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경제를 넘어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요인이 되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와 민간이 뜻을 모아 함께 노력하면서 실천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현장에서 기술보호를 담당하고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당부하며 정부도 기술안보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국내 기술보호를 위해 꾸준히 제도개선과 기술보호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해 산업부 관계자(최규종 무역안보정책관)는 ▴산업기술보호 지침 마련, ▴국가핵심기술보유기관에 대한 실태점검 강화, ▴교육·보안컨설팅 제공 등을 통해 국가핵심기술 보유기관의 기술보호 역량을 강화하고, 국가핵심기술 수출신고 접수, 검토절차를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국가핵심기술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21년 시범운영 예정)하여 기업편의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산업기술보호의 날 포상 유공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산업부장관 기관 표창(2)

코오롱인더스트리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산업부장관 개인표창(25)

한국바이오협회 전무 오기환

한국반도체산업협회 PM 유승진

한국기계연구원 실장 최영

한국연구재단 팀장 김장윤

김&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황민서

㈜케이티 차장 김병모

법무법인 선우 변호사 손태진

㈜한화 전무 이호철

삼성SDS 보안진단그룹장 김문진

건양대학교 교수 이후기

현대로템 책임매니저 문찬식

더존비즈온 부장 성상용

㈜티앤디소프트 대표이사 최성묵

포스코 실장 정덕균

한국품질보증원 심사위원 박억남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과장 정원철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주임연구원 이재일

경남대학교 부교수 김도우

성공회대학교 겸임교수 이종현

엘지헬로비전 센터장 이건호

서울지방경찰청 경위 고정

대구지방경찰청 경위 황병학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경사 전민철

수원지방검찰청 검사 조소인

대전지방검찰청 검찰주사보 윤수연

중앙대학교 학생 임채원 / 공예나

프리랜서 권민주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