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4 02:20 (일)
3AC, 공기와 수질 정화에 이어 탈취 효과 높이는 필터로 성장 가속화
상태바
3AC, 공기와 수질 정화에 이어 탈취 효과 높이는 필터로 성장 가속화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11.09 09: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3AC
사진제공= 3AC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악화로 실내 공기를 개선할 수 있는 가전제품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업계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현재 미세먼지 감소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는 만큼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이를 반영한 공기청정기 필터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가운데 공기와 수질 정화를 비롯해 탈취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필터를 개발하고 있는 친환경 기업 ‘쓰리에이씨’가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2007년에 설립된 3AC(쓰리에이씨)는 공기청정기, 에어컨, 세탁기 및 건조기 등 가정용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필터를 생산하고 있다. 주력제품은 공기청정기에 들어가는 탈취필터로 핵심 재료인 품질 좋은 활성탄을 국산화하여 원가 경쟁력을 높였으며, 공기청정기 품질 및 성능 향상에 기여 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이를 반영한 공기청정기 필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애완동물의 냄새는 실내 공기의 질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3AC는 멀티 프릿 기술을 활용해 짧은 시간 내 공기정화율을 높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탁월한 성능의 펫용 필터로 올해 봄에 출시되어 현재 양산에 들어가고 있으며, 내년 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3AC는 친환경 아이스팩을 개발해 양산을 시작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친환경 아이스팩은 하수구에 문제없이 배출할 수 있음은 물론, 비닐 분리수거도 가능해 기존 아이스팩의 문제점을 해소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여파로 택배이용이 급격하게 늘고 있어 신선제품 발송에 사용되는 아이스팩 수요도 급증함에 따라 성장세가 기대된다. 이 아이스팩은 현재 양산되어 국내 유통사에 공급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유통사로 판매를 확대 할  예정이다. 
    
3AC 채성호 대표는 “당사는 주 원재료를 국산화하여 자체 공급을 가능하게 하여 무역 분쟁, 자연재해 등과 같은 불안정한 요소들을 제거하여 고객사가 원하는 시기에 정확한 수량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정부 지원 사업으로 진행한 스마트 공장사업을 통해 설비 자동화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원가경쟁력 강화 및 품질 수준을 배가하게 되어 고객으로부터 당사의 이미지 재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설명했다.  

3AC는 지원사업으로 삼성전자의 스마트팩토리 센터가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스마트공장사업을 통해 설비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품질 기술 지도도 받았다. 이는 국가의 경쟁력 향상과 중소기업 역량 재고를 위해 삼성전자에서 제조 전문가를 모아 중소기업에 생산 프로세스 컨설팅 및 기술 지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3AC는 삼성전자 1차 밴더로, 삼성전자 공기청정기에 들어가는 프리필터, 탈취필터, 헤파필터까지 납품하고 있으며, 이외에 암웨이 등 타 업체에도 필터를 납품하고 있다.  
 
3AC는 2020년 현재 20여 명의 개발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초소재 기반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화성연구소와 사업화 양산기술을 개발하는 평택연구소로 이원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 다수의 대학, 연구소들과 산학 협력 체제를 구축해 미래를 위한 신기술을 공동연구하고 있다. 이처럼 3AC는 과감한 개발비 투자를 통해 독자적인 기반기술을 확보했다. 덕분에 현재 30개의 국내특허와 4개의 해외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3AC는 평택공장과 정읍공장을 비롯해 태국과 중국에 생산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시카고에 연락사무소가 진출해 있다. 이에 잠재적인 해외 바어이의 요구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태국 법인은 삼성, GE 등 글로벌 기업에 필터 등 다양한 제품을 양산공급하고 있으며, 점차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 중국 법인은 삼성전자 소주법인에 공기청정기용 필터를 양산 공급하고 있으나 중국 내 공기청정기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거래선 다변화를 추진 중에 있다. 

3AC 채 대표는“차세대 신소재 및 필터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으로 출시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당사는 친환경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미국 시카고에 진출해 있는 연락사무소를 법인으로 확대하는 것에 이어유럽에까지 진출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3AC 채성호 대표는 명지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반도체 분야에서 25년 간 근무했으며, 2018년 1월 3AC의 전문 경영인으로 합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