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6 05:00 (월)
한글과컴퓨터, 문체부 저작권 안심글꼴 한컴오피스에 탑재
상태바
한글과컴퓨터, 문체부 저작권 안심글꼴 한컴오피스에 탑재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10.07 2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과 협력...7일부터 한컴오피스 2018-2020 적용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 이하 한컴)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직무대행 양경모, 이하 문정원)과 함께 저작권 걱정 없는 ‘안심글꼴파일’을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컴오피스 2018 및 2020 프로그램에 탑재한다고 7일 밝혔다.

‘안심글꼴’이란 정부-지자체-공공기관-민간 등에서 개발한 글꼴들에 대해 각 저작권자로부터 이용자의 자유로운 글꼴 사용을 미리 허락받아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글꼴들이다. 학교 등 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 1인 매체(미디어), 기타 개인 및 단체 등 누구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고, 글꼴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다만, 영리적인 목적으로 글꼴파일 자체를 복제·재배포하는 경우는 별도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한다.

한컴은 ‘안심글꼴파일’의 취지에 공감하며 ‘안심글꼴파일’ 이용 활성화를 위해 문체부, 문정원과 함께 한컴오피스 내 안심글꼴 탑재를 추진하였으며, 이번에 한컴오피스 2018 및 2020을 통해 제공되는 ‘안심글꼴파일’은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이 개발한 공공 글꼴 중 한컴오피스 프로그램 내 반영에 동의한 총 57종이다.

한컴오피스 2018 또는 2020 사용자들은 글꼴 목록에서 ‘공공 안심글꼴’ 마크를 선택하면 글꼴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창으로 연결되어 원하는 글꼴을 쉽게 찾아 내려받을 수 있고, 내려받은 글꼴은 문서 작성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한컴오피스의 [도구] 메뉴에서 [한컴애셋]을 선택하거나 [문서시작 도우미] 메뉴를 통해서도 내려받기가 가능하며, 클라우드 서비스인 ‘한컴스페이스’나 ‘한컴오피스웹’에서도 안심글꼴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한컴 관계자는 “한글 기반 SW기업으로서 한글 글꼴의 올바른 저작권 문화 확립과 아름다운 한글 글꼴 확산에 사명감을 갖고 글꼴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글의 뛰어난 가치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널리 알리고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한글 관련 공헌활동들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