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6 11:58 (월)
항공사 노선운영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스튜어디스 자격조건의 변화
상태바
항공사 노선운영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스튜어디스 자격조건의 변화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10.27 1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사의 노선전략 변화에 따라 스튜어디스 자격조건과 인재상에도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나이, 신장, 토익점수, 사진부착이 폐지된 2015년 객실승무원 채용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조명해보기로 한다. 전문적인 통계수치와 인재상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승무원 채용과 알선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캐빈크루 에이전시(Aircraft Cabin Crew Agency) 아이비에 도움말을 구하였다.
 
대한항공은 채용설명회를 통해 여러번 러시아어와 스페인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남미시장 개척과 항공자유화를 앞둔 러시아노선 개발을 앞둔 이유로 분석된다. 과거 신장 162cm, 토익 550점 등의 제한은 없어졌으며 국제적인 감각과 실질적인 서비스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영국, 이탈리아, 로마 등 유럽계 노선을 강화하고 있다. 영국노선은 히드로 공항에 예약발권 서비스 종사자를 별도로 배치할 정도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항공사의 서류전형에서의 사진부착은 물론 신장 162cm, 토익 550점의 제한은 없어졌다.
 
한편, 2016년 2분기 서울항공 출범을 통해 중단거리 노선 수익창출을 모색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선 승무원의 별도 채용 없이 2015년 하반기 국제선과의 통합 객실승무원 채용을 진행 중에 있다.
 
제주항공은 연내 상장을 목표로 신규 항공기 도입을 서두르며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시아 노선 장악을 위하여 중국어, 일본어 특화 승무원채용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사이판, 괌 등 대형항공사의 단독노선까지 추격에 나서고 있다.
 
진에어는 하와이 노선확대로 남자승무원의 채용을 대폭으로 늘려가고 있다. 미주지역은 911 테러이후 보안 및 액체반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노선이다. 대한항공을 비롯하여 진에어 역시 미주노선 운영전략에 따라 남자 종사자에 대한 채용을 큰 폭으로 높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항공은 15년 만에 남승무원 채용을 재개하여 2011년부터 정기공채를 실시하고 있다.
 
이스타항공과 에어부산은 각각 군산과 부산을 베이스로 지역거주자에 대한 우대 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중국, 일본, 동남아 노선운영 전략에 따라 해당 노선에서 일할 국제 감각과 팀웍을 가진 인재를 선호한다. 특히, 이스타항공은 제남, 심양, 상해, 대련, 하얼빈, 연길 등 중국 6개 정기노선을 운영하는 등 LCC항공사 중 가장 많은 중국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대구를 거점으로 상하이, 오사카, 괌 등으로 노선을 확장하고 있다. 대구지역에서는 항공승무원 채용설명회를 실시하는 등 지역민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노선운영 전략에 따라 항공사 승무원 조건과 인재상이 변화하면서 스튜어디스학원의 풍경도 바뀌어 가고 있다. 강남에 소재한 객실승무원 교육원 아이비에서는 중국어 인터뷰를 연습하거나 인성검사를 받고 있는 예비 승무원 준비생들도 확인할 수 있었다.
 
승무원학원 아이비 한예지 팀장에 따르면, ‘최근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카타르항공, 피치항공, 서울항공, 씨에어 항공사 관계자들과 미팅을 가진 바 있다. 캐빈크루 에이전시를 운영하면서 항공사로부터 객실승무원 인성과 태도 그리고 장기근속의 중요성을 많이 전달받고 있다. 또, 국제노선편이 증가하면서 채용에 있어 관련 언어능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한다.
 
관계자는 “교육원 역시 시대 흐름에 발맞춰 직업기초능력, 제 2외국어 인터뷰실무, 인성검사 등의 신규 과정개설운영을 통해 재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달라진 객실승무원 인재상에 따라 기본교육과정 이외에 개별상담과 코칭을 강화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및 외국항공사에서 시대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역량있는 인재들에 대한 하반기 채용을 실시 중에 있다. 변화하고 있는 객실승무원 인재상의 조명을 마치며, 2016년 도약을 꿈꾸는 항공산업 구직자들의 보다 높은 비상을 기대해 본다.
 
더 많은 스튜어디스 채용과 직업정보를 아이비승무원학원 아이비서울(www.ivyseoul.com) 사이트를 통해 탐색해볼 수 있다.
 
<정윤희 기자>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