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4 18:30 (토)
ADI, 인텔과 협력해 5G 네트워크 설계용 무선 플랫폼 개발
상태바
ADI, 인텔과 협력해 5G 네트워크 설계용 무선 플랫폼 개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7.14 14: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지사장 홍사곽)는 고객이 5G 네트워크 설계 과제를 해결하여 5G 네트워크를 보다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한 무선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인텔과 협력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무선 플랫폼은 ADI의 첨단 RF 트랜시버 기술과 인텔의 고성능 저전력 Arria 10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의 결합을 통해 개발자가 최적화된 5G 솔루션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설계 툴 세트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거래가 갈수록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하고, 데이터를 어디에서나 소비 및 전송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통신 시장은 대역폭과 지연 이슈에 대한 압박에 대응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이미 설치된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사설망과 공중망 양쪽 모두에서 트래픽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무선 사업자들은 5G 네트워크의 용량, 성능,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공개 표준과 기존 통신 링크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보다 방대한 규격 세트를 개발하고, 갈수록 증가하는 활용 사례들을 지원하고 있다.

ADI 무선 통신 사업단을 총괄하는 조 배리(Joe Barry) 부사장은 “이 새로운 무선 플랫폼은 고객이 전반적인 설계 비용을 줄이고, 시스템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게 해준다”며 “첨단 디지털 프런트엔드(DFE) 기능이 특징인 ADI의 트랜시버와 인텔의 선도적인 FPGA 기술 덕분에, 우리 고객들의 솔루션은 새롭게 떠오르는 네트워크 이슈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유연성을 확보함은 물론, 필요한 수준의 높은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5G 네트워크 표준인 O-RAN(Open Radio Access Network)과 호환되는 이 고성능 솔루션은 혁신적인 DFE 기능을 지원하는 ADI의 업계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트랜시버와 인텔 Arria A10 FPGA 결합을 통해 유연성이 높은 아키텍처를 구현한다.

양사의 이번 협력을 통해, 설계자들은 보다 우수한 시스템 성능을 더 저렴한 비용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주파수, 대역폭, 전력 소모 특성을 맞춤화 할 수 있게 됐다.

인텔 프로그래머블 솔루션 그룹의 무선 및 액세스 부문을 총괄하는 CC 청 시니어 디렉터는 “ADI와 인텔의 이번 협력으로 5G 네트워크를 위한 새로운 무선 솔루션 개발이 가능해졌다”며 “인텔은 시장의 변화하는 요구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한 유연성을 갖추고 사용하기 쉬우면서 RF 및 디지털 제품 개발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복잡한 많은 장벽들을 없앨 수 있는 FPGA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ADI와 함께 하드웨어 개발을 촉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