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55 (금)
넷플릭스, 이케아, 칸투칸 등 가성비 마케팅으로 매출 상승 효과 ‘톡톡’
상태바
넷플릭스, 이케아, 칸투칸 등 가성비 마케팅으로 매출 상승 효과 ‘톡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6.11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소비 트렌드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플렉스 하는 자린고비’ 소비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한 최악의 경제 여건 속에서도 비교적 고가의 명품이나 프리미엄 제품 매출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가성비를 앞세운 브랜드도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즉, ‘소유’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에는 과감하게 지갑을 열고, ‘사용’이나 ‘소비’에 중점을 둔 제품은 면밀하게 가성비를 따지는 것이다. 이는 관련 업계의 매출로 확인할 수 있다.

4월 백화점 3사(롯데, 신세계, 현대)의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에서 모든 품목이 1년 전에 비해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한 가운데 가정용품(9.6%)과 명품(8.2%)만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명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9.5%).

또한, ‘요가복의 샤넬’이라는 별명을 얻은 룰루레몬은 요가복, 레깅스를 일상 패션으로 바꾼 브랜드로 꼽힌다. 다른 브랜드에 비해 5~6배나 비싼 고가임에도 지난 2018년 매출이 무려 3조6539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매출 4조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플렉스’ 소비에 비해 ‘가성비’ 소비는 생활 전반에 걸쳐 여전히 유효한 모습이다.

가구/리빙 분야에서는 이케아가 한국 진출 이후 꾸준히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4년 광명점을 시작으로 현재 고양, 기흥, 부산까지 총 4개 매장을 운영중이며, 지난해 매출은 5천억원을 넘어섰다.

스타벅스가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이디야가 수개월 동안 브랜드 평판 3위를 차지하는 비결도 ‘가성비’ 메뉴이다.

또한, 코로나로 의류 업계가 전반적인 매출 감소를 기록중인 가운데 칸투칸은 합리적인 가격에 퀄리티까지 만족시키며 일부 제품은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아웃도어 신발군은 전년 대비 21%, 티셔츠군은 12% 매출이 상승했으며 홈웨어는 초기 판매량 대비 5월 판매량이 무려 300% 증가하며 연이어 리오더를 진행 중이다.

요즘은 영화 1편을 보려면 영화값만 1만원이 훌쩍 넘는다. 반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는 1만 4500원으로 최대 4명까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 상륙한지 4년만에 유료 회원이 600만 명까지 늘어났으며, 최근 가성비뿐만 아니라 언택트까지 만족시키면서 지난 3월 362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2018년에 비해 10배나 증가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돈을 쓸 때와 아낄 때를 정확히 구분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증가한 것이라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 가성비 소비가 더욱 힘을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