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6 21:55 (월)
금융보안원, 금융회사 규제준수 지원하는 금융보안 레그테크(RegTech) 포털 개편
상태바
금융보안원, 금융회사 규제준수 지원하는 금융보안 레그테크(RegTech) 포털 개편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6.02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은 금융회사의 금융보안 관련 규제준수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금융보안 레그테크(RegTech) 포털을 개편해 6월 1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레그테크 포털 개편을 통해 법령-규제 스마트 연계 기능을 신설하고, 레그테크 통합 대시보드 제공, 컴플라이언스 점검 및 검색 기능 강화, 보고서 리포팅 이용 방식-대상 확대한다.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법령-규제 스마트 연계 기능 신설

법령 조문별로 연관성이 있는 하위 행정규칙, 법령해석, 가이드 등을 한 화면에 표시하여 보여주고, 이용자가 자주 찾는 내용을 스크랩하거나, 해당 항목별로 필요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 레그테크 통합 대시보드 제공

정부 정책-주제별 동향, 기관 현황, 컴플라이언스 캘린더 등 금융보안 레그테크 제공 정보 전반을 이용자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에 레그테크 통합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 컴플라이언스 점검 및 검색 기능 강화

금융회사 등이 자사 환경에 맞는 점검도구를 직접 생성, 활용할 수 있는 `자체 점검도구' 기능을 신설하고, 점검 결과를 시각화된 보고서 형태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했으며, 자료 검색대상 범위를 금융보안 관련 규제 43개에서 금융관련 법규 219개로 확대(6월중 반영)하고, 대법원 판례나 금융회사 제재정보 등 컴플라이언스 업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가 반영했다.

▲ 보고서 리포팅 이용 방식 및 이용 대상 확대

금융회사 등이 보고서 양식을 사전 신청하는 이용 방식 외 보안서약서, 외주인력 보안실태 일일점검, 수탁업체 자체점검 결과 등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표준화된 보고서를 별도 신청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이용 방식을 확대했으며, 외부기관 보고서 접수에 한정된 보고서 리포팅 이용대상을 금융회사 등의 자체 보고서도 접수할 수 있도록 이용 대상을 확대했다.

금융보안원 김영기 원장은 “날로 증가하는 금융권의 금융보안 레그테크 니즈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금융회사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금융보안 관련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금융보안 레그테크 포털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