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5 (목)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 없이 치료하는 법
상태바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 없이 치료하는 법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09.16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연평균 구안와사 환자의 수가 19만 명 이상으로 조사되었으며, 2014년에는 약 19만 5천명이 한의원이나 의료기간에 내원해 치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안와사는 다른 말로 안면 신경마비라고 불리는 질환으로, 대개 편측성을 띄며 얼굴의 이상감각이나 비뚤어짐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과거엔 생소하게 느껴졌을 구안와사라는 질환이 이토록 우리와 가까워진 데엔 현대인들의 생활패턴과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나 요즘 같은 간절기엔 사람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는데, 이 때 과로와 스트레스가 겹쳐지면 구안와사 증상이 쉽게 발병하곤 한다.
 
구안와사는 초기치료가 중요한 질환으로 초기에 제대로 된 방법으로 치료할 경우, 치료기간이 비교적 짧고 완치율도 높지만 오래된 구안와사로 악화되면 치료 기간이 점점 길어질 뿐만 아니라 치료를 한다고 해도 안면마비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오래된구안와사의 후유증으론 생활 속 불편함, 자신감 하락, 교육상의 문제를 들 수 있는데 이런 후유증 없이 오래된 구안와사를 치료하기 위해선 단순한 치료 그 이상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필요하다. 오래된 구안와사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기 위해선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한방에선 초기 구안와사부터 오래된 구안와사까지 효과적으로 치료를 하기 위해 안면신경조직을 재생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탕약과 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손, 발 끝 경혈을 자극하는 특수침 시술을 병행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밖에도 환자의 상태와 체질, 증상에 따라 적합한 한방 치료법을 1:1 맞춤 처방하며, 특히 매선요법치료를 통해 안면근육을 풀어주고 처진 근육을 올려주는 시술이 적용되기도 하는데 이 매선요법은 시술 시 한의사의 풍부한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가 시술 결과를 좌우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실력 있는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오래된 구안와사 치료로 잘 알려진 푸른한의원 서은미 대표원장은 20년 넘게 다양한 구안와사와 안면비대칭 증상을 치료해온 실력 있는 한의사로서 10,000건 이상의 치료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서 원장은 “구안와사는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오래된 구안와사로 진단된 경우엔 꾸준한 재활치료를 통해 변성된 안면근육을 원래 상태로 되돌려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푸른한의원은 서울시 양천구 오목로에 위치하고 있다.
 
<정윤희 기자>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