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10 (토)
‘목포맛집’ 남도대표 건강보양식 목포비빔밥과 나주곰탕
상태바
‘목포맛집’ 남도대표 건강보양식 목포비빔밥과 나주곰탕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09.07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목포는 남도음식의 보고이다, 목포는 남도의 건강한 특산물들이 전국으로 유통되는 물류기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주의 드넓은 평야와 오염되지 않은 청정해역 그리고 산악지대에서 생산되는 다채로운 식재료들로 만들어진 다양한 남도음식을 목포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어 식도락 여행지로 최상인 곳이다.
 
특히 남도의 청정해역에서 나오는 해초는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요오드, 철분, 칼슘, 칼륨 등 무기질과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칼로리는 적고 건강에는 매우 좋은 음식으로 미월스트리트저널은 ‘마법 같은 효능을 지닌 슈퍼푸드’라고 소개한 바도 있다.
 
목포 해빔은 건강에 좋은 해초가 들어간 목포전통음식 목포비빔밥을 국내 최초로 브랜드화한 집이다. 목포비빔밥은 팔색조 같은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전주비빔밥이나 진주비빔밥에는 산나물과 육회를 넣어 고추장소스로 맛을 내는 반면 목포비빔밥은 해초와 제철해산물이 들어가고 재료에 따라 비빔장을 다양하게 사용해 재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양념꽃게살 비빔장이 들어가는 꽃게살비빔밥과 된장을 기본으로 만든 비빔장을 쓰는 멍게비빔밥은 관광객들과 목포시민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해빔이 목포 가볼 만한 곳으로 가장 유명한 평화광장에 자리를 잡은 이유는 목포를 찾는 여행객들에게 목포전통음식인 목포비빔밥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함이다.
 
남도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홍어삼합, 세발낙지, 민어회 등의 음식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나주곰탕이다. 나주곰탕은 오로지 좋은 살코기로만 국물을 내 국물이 맑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원래 임금님이 먹던 궁중음식이었던 곰탕은 나주 5일장에서 살코기와 내장을 넣어 끓여 서민음식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나주곰탕이 유명해졌고 그 역사가 무려 100년이 넘는다.
 
목포맛집인 염대감 나주곰탕집은 100년의 맛을 뛰어 넘으며 임금님이 먹던 맛을 재현하기 위해 3년 미만의 소를 잡아 살코기만으로 국물을 내어 내장이 들어가는 원조로 불리는 나주곰탕집들과 차별화된 조리법으로 좀 더 담백한 맛을 찾아냈다. 나주곰탕을 나주가 아닌 목포에 정착시키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이제는 까다로운 조리법 때문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으로 발전하지 못 했던 나주곰탕을 수원점과 안산점 등 10여개가 넘는 가맹점들을 순조롭게 오픈했을 정도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왕이 먹던 맛 그대로의 궁중 나주곰탕을 재현하고, 건강과 맛 어느 것 하나 전주비빔밥에 뒤지지 않는 목포비빔밥을 전국에 알리고, 나아가 세계적인 지역브랜드로 만들고 싶다는 최영섭 대표이사는 목포맛집 염대감과 함께 해빔의 프랜차이즈창업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가맹점 확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저렴하고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 위함으로 인테리어에 이윤을 남기지 않아 점주의 부담을 줄이고 있다. 또한 본사의 원재료 구입 가격을 점주들에게 오픈하여 투명성을 보장함으로써 목포를 대표하는 착한 프랜차이즈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염대감은 전라남도 목포시 상동 1149-9에 위치하며 문의전화는 061-285-9988이다. 해빔은 목포시 상동 1153-12에 위치하고 문의전화는 061-282-2770이다. 가맹점 문의는 해빔에서 통합관리 하고 있다.
 
<정윤희 기자>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