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15 (금)
코로나19 관련 앱 다운로드 주의…스마트폰 랜섬웨어 감염시켜 금전 요구
상태바
코로나19 관련 앱 다운로드 주의…스마트폰 랜섬웨어 감염시켜 금전 요구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3.18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를 악용한 스마트폰 랜섬웨어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스마트폰 비밀번호를 변경시키고 랜섬머니를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트래킹 애플리케이션이 안드로이드 기기를 랜섬웨어에 감염시키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공격자들은 피해자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해주겠다며 랜섬머니로 100달러를 요구했다.

'CovidLock' 앱은 기기에 아무런 패스워드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랜섬웨어는 자동으로 패스워드를 설정해 기기를 잠궈버린다.

또 랜섬웨어 공격자들은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폰에 저장된 사진, 연락처와 같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훔쳐 온라인에 일부를 공개하겠다고 협박까지 한 것이다.

랜섬웨어에 감염된 폰 화면에는 “당신의 전화기가 암호화되었다. 48시간 이내에 100달러를 지불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삭제될 것이다. 당신의 연락처, 사진, 영상, 모든 SNS 계정이 공개될 것이며 폰 내 메모리는 완전히 지워질 것이다. 당신의 GPS는 감시 당하고 있으며, 우리는 당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어리석은 짓을 했다가는 당신의 스마트폰 속 데이터가 자동으로 지워질 것이다”라는 내용이 뜬다.

다행히 도메인툴즈 측이 이번 스마트폰 랜섬웨어의 복호화 키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언락 토큰은 ‘4865083501’이다. 현재 공격자에게 랜섬 머니를 지불한 사람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유사한 랜섬웨어 앱들이 나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