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10 (금)
2020 아·태지역 사이버공격 대응 공동 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2020 아·태지역 사이버공격 대응 공동 모의훈련 실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3.11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탈취 악성코드 이모텟(Emotet) 감염 대응 훈련
KISA와 아•태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APCERT). 3월 11일 이모텟(Emotet) 악성코드 유포에 대응하기 위한 모의훈련 실시.
KISA와 아•태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APCERT). 3월 11일 이모텟(Emotet) 악성코드 유포에 대응하기 위한 모의훈련 실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은 아·태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APCERT)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이모텟(Emotet) 악성코드 유포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 공동 모의훈련을 3월 11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APCERT(Asia Pacific 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은 2003년 창립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의 국가 대표 침해사고대응팀(CERT) 협의체(21개국 30개 팀)로, KISA는 운영위원 및 모의훈련 워킹그룹 회원으로 참여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사이버보안 국내외 협력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2020 국제 모의훈련에는 KISA를 포함해 총 20개국 25개 팀이 참여했다. 훈련은 정상적인 기업을 사칭한 피싱 메일을 배포한 뒤 이모텟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확인해 대응하는 등 국가 간 핫라인 및 협력체계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014년 유럽에서 처음 발견된 이모텟 악성코드는 주로 악성메일을 통해 사용자 PC를 감염시켜 개인의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정보탈취형 악성코드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안내문을 사칭해 전 세계로 유포되고 있어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APCERT는 2005년 첫 훈련을 시작으로, 매년 주요 사이버보안 이슈를 선정해 사이버보안 사고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도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KISA는 APCERT 모의훈련에 플레이어로 참여할 뿐 아니라 모의훈련 워킹그룹 회원으로 활동하며 시나리오 작업, 악성코드 제작에 참여하는 등 국제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ISA 김석환 원장은 “앞으로 국경을 넘나드는 사이버위협에 대비해 보다 견고한 예방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사이버보안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글로벌 유관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