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5 03:10 (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초저전력 기능과 보안성 강화한 새로운 STM32L5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상태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초저전력 기능과 보안성 강화한 새로운 STM32L5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2.20 1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IoT 연결 애플리케이션의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서 보안성을 강조한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초저전력 STM32L5x2를 선보였다.

110MHz까지 클럭 주파수로 동작하는 STM32L5 시리즈 MCU는 Arm 트러스트존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Arm Cortex-M33 32비트 RISC 코어를 통합한 제품에서 시작된 제품이다. 먼저 데스크톱, 모바일 기기, 통신 인프라와 같은 장비를 위해 고안된 트러스티드 컴퓨팅은 사이버 보호와 민감한 코드(암호화 및 키 저장소)에 맞는 안전한 실행 환경을 생성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들에 대해 인증을 수행함으로써 디바이스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손상 시도를 차단한다. 그 다음으로는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구동할 수 있는 독립적인 실행 환경이다.

이를 기반으로 ST는 트러스트존 보호 기능에 각 I/O 및 주변장치, 플래시나 SRAM 영역을 자유롭게 포함하거나 제외하게 함으로써 민감한 작업부하를 완전히 절연시켜 보안을 극대화한다. 이외에도 ST는 외부 코드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AES 128/256비트 키 하드웨어 가속, PKA(Public Key Acceleration), AES-128 OTFDEC(On-The-Fly Decryption)를 비롯해 보안 부팅, 통합 SRAM및 플래시용 특수 읽기 및 쓰기 보호, 암호화 가속을 지원할 수 있도록 트러스트존을 설계했다. STM32L5는 활성 위변조 감지 및 보안 펌웨어 설치도 지원한다. 이처럼 보안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STM32L5는 PSA 인증 레벨 2를 획득한 바 있다.

Arm의 오토모티브 및 IoT 사업부의 수석 디렉터인 토마스 엔세르구익스(Thomas Ensergueix)는 “IoT 와 임베디드 기기가 점차 지능화되고 기능도 다양해짐에 따라 보안은 처음부터 탑재되어야 한다”라며 “STM32L5 시리즈는 개발자들이 Arm Cortex-M33 프로세서 기반의 신뢰할 수 있는 PSA 인증 기기를 보다 손쉽게 구현하도록 하면서, 컨슈머 제품에서 산업용 장비에 이르기까지 견고하면서도 안전한 기반을 다양한 기기에 제공하게 해준다”라고 말했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사업본부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는 “ST는 MCU 시장의 리더로서 스마트 시티, 스마트 빌딩, 스마트 산업 분야에 전략적으로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수준의 초저전력 소모를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 및 최극단의 노드 프로세싱을 위해 업계 선도적인 보안 및 데이터 보호 기능과 결합시킨 이 MCU 시리즈를 중요하게 보고 있다”라며 “STM32L5x2 MCU는 초저전력 설계와 프로세싱 기술 분야에서의 ST의 전문성을 적용하고, Arm 트러스트존 기반의 강력한 기반에 자사 보안 및 데이터 보호 기술, STM32의 탁월한 에코시스템을 더한 제품으로서, 안정성과 보안성이 필수인 계량기와 헬스(사람 및 기계) 모니터링, 모바일 POS(Point-of-Sale) 등 산업용 IoT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Tag
#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