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0 (금)
한국HP, 새로운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군 및 소프트웨어 발표
상태바
한국HP, 새로운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군 및 소프트웨어 발표
  • 길민권
  • 승인 2015.09.01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들의 올플래시 데이터 센터로의 전환 가속화 지원한다”
한국 HP(대표 함기호)는 오늘 고객들의 올플래시 데이터 센터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신제품 HP 3PAR 스토어서브 8000 스토리지 제품군(HP 3PAR StoreServ 8000 Storage family) 및  HP 3PAR 스토어서브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신제품 HP 3PAR 스토어서브 8000 스토리지 제품군은 올플래시 어레이(AFA)를 제공하며, 두 배 강화된 워크로드 성능 및 플래시 최적화 QoS(Quality of Service)를 통한 자동 성능 보장을 지원한다. 특히 HP는 320만 초당입출력(IOP)에 달하는 시스템을 합리적인 가격의 단일 플래시 아키텍쳐로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단순한 접근 방법을 통해 다양한 워크로드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HP는HP 3PAR 스토어서브 8000 AFA 스타터 킷(HP 3PAR StoreServ 8000 AFA Starter Kit)를 비롯하여 HP 3PAR 스토어서브 제품군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들의 올플래시 데이터 센터로의 전환 가속화를 지원한다.
 
신제품HP 3PAR 스토어서브 8000 제품군은 확장 가능한 쿼드 노드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는 컨버지드 플래시 어레이와 함께 올플래시 구성을 포함하며 경제적으로 인프라스트럭쳐를 통합하고 성능을 향상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8000 제품군은 HP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20000 제품군과 동일한 플로어 타일 1개에서 최대 5.5 페타바이트의 가용 플래시 용량을 제공한다.
 
또한 HP는 8000 올플래시 스타터 킷(8000 All-Flash Starter Kit)을 포함한 신제품8 컨트롤러 20000 제품군(eight-controller 20000 family)을 출시하여 기업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업계 최고의 확장성을 자랑하는 플래시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HP는 올플래시 어레이(All-Flash Array) 신제품 3PAR 스토어서브 20450(3PAR StoreServ 20450)을 발표했으며, 이는 6 PB와 180만IOPS(4)로 확장 가능하다. 고객들은 내장형 스토리지 페더레이션(federation) 기능을 통해 클릭 한 번으로 8000과 20000 모델을 결합할 수 있어 시스템간의 차질 없이 60 PB 가용 용량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다.
 
HP 3PAR 스토어서브 8000 제품군은 8 노드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20000 제품군과 같이 HP 3PAR Gen5 씬 익스프레스 ASIC(HP 3PAR Gen5 Thin Express ASIC)를 기반으로 뛰어난 성능 및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한, 타 플랫폼 대비 대역폭을 두 배로 늘려 예측이 어려운 혼합 워크로드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초당 20 기가바이트 이상의 읽기 대역폭(read bandwidth)을 제공하는 이번 신제품은 고객들의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 처리 능력을 두 배로 강화해 신속한 사업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PAR 스토어서브 8000과 20000 플래시 어레이는 모두 SAP HANA 맞춤형 데이터 센터 통합(SAP HANA Tailored Data Center Integration)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고객들이 안정적으로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HP 3PAR 파일 페르소나(HP 3PAR File Persona) 소프트웨어가 강화되어 대규모의 비체계적 데이터 애플리케이션까지 지원 가능하며, 고객들은 단일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플랫폼에서 기존 파일과 블록의 워크로드를 통합 및 확장할 수 있다.
 
HP는 또한 HP 3PAR 운영 시스템(HP 3PAR Operating System) 강화 기능도 발표했다. 이는 모든 HP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제품군에 적용되며, SAN(storage area network) 인프라스트럭쳐까지 확대 지원된다.
 
HP 3PAR 우선 최적화(HP 3PAR Priority Optimization) 소프트웨어는 지연 시간을 1/1000초로 낮춰 지연 시간에 민감한 환경의 고객들에게 일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8) HP의 정교한 자동 서비스 품질 수준은 업계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관리자들이 단순한 템플릿을 통해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HP는 VM웨어용 스토어원스 리커버리 매니저 센트럴(RMC-V: StoreOnce Recovery Manager Central for VMware) 기반의 3PAR 스토어서브 데이터 보호 강화 기능도 발표했다. 업계 유일의 플래시 통합형 보호 솔루션인 RMC-V는 HP 3PAR 스토어서브 어레이에서 일관된 애플리케이션 스냅샷을 찍은 뒤 변경된 블록을 HP 스토어원스 기기에 자동으로 복제함으로써 17배나 빠른 VM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RMC-V 강화 기능에는 VM웨어 버추얼 볼륨(VMware Virtual Volumes)이 탑재된 VM웨어 v스피어 6.0(VMware vSphere 6.0) 지원 기능과 데이터 복구 간소화를 위한 개별 VM 및 파일의 복구 강화 기능이 포함된다.
 
파이버 채널(Fibre Channel) 상에 플래시를 배치하는 고객을 위한 신제품 HP 3PAR 스토어서브용 HP 스마트샌(HP SmartSAN for HP 3PAR StoreServ)은 익스프레스 프로비저닝(Express Provisioning) 기술을 활용하여 샌 프로비전에 필요한 단계를 80% 줄인다.(10) 비용 절감을 위해 이더넷(Ethernet)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는 중견 기업을 위해 HP 3PAR 스토어서브 강화 기능을 추가하여 iSCSI (인터넷 소형 컴퓨터 시스템 인터페이스, Internet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지연 시간을 줄이고 iSCSI VLAN 태깅을 지원 한다. 이와 같은 새로운 iSCSI 기능은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쳐 통합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플래시 최적 성능을 보장한다.
 
한국HP 스토리지 사업부 총괄 이경근 이사는 "전세계 고객들이 업무 효율성을 위해 플래시를 채택함에 따라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특히 HP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는 단일 아키텍처 기반으로 어떠한 클라우드 구축 환경에서도 동급 최강의 플래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플래시 시장은 고객들이 데이터 센터의 효율성을 위해 플래시를 채택함에 연평균 46%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시장 조사업체 가트너는 이처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래시 시장에서 HP가 매직 쿼드런트의 솔리드 스테이트 어레이(Magic Quadrant Solid State Arrays) 부문에서 리더로 선정되었으며, 2014년 판매 수익 기준 가장 빠른 성장을 거둔 플래시 업체라고 밝혔다. HP는 또한 최근 올플래시 시장 점유율 부문에서 2위를 차지했으며 지난 7월 기가바이트당 $1.5로 효율적인 비용의 8 노드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제품군 HP 3PAR 스토어서브 20000 제품군도 발표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