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3:05 (금)
‘호텔리어’ 서비스 마인드와 실무 능력이 중요
상태바
‘호텔리어’ 서비스 마인드와 실무 능력이 중요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08.25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정보]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호텔 업황은 한류 열풍과 경제 발전으로 급성장을 하며 관광객 및 비즈니스 고객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따라서 호텔객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어 추가적이 신규 호텔이 꾸준히 증가될 예정이기에 향후적인 호텔산업의 전망은 아주 밝다고 볼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도 대규모 신규 호텔들도 오픈할 예정에 있고 세계적인 특급호텔인 포시즌호텔도 광화문에 오픈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 특급호텔 신규 채용도 늘어날 전망이다. 따라서 호텔 취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취업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어 단순한 스펙에만 취중하지 않고 자기만의 독창적인 능력을 찾는 것이 보다 중요하며 특히나 서비스 마인드와 실무 능력을 갖춘 지원자를 선호하는 호텔의 특성을 파악하여 호텔리어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급호텔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호텔이 가장 필요로 하는 인재는 ′서비스 마인드와 실무 적응력을 갖춘 사람′이라는 답변이 70%이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국내 최대의 호텔리어 양성교육기관인 한국호텔교육원(koha)관계자는 “남을 진심으로 배려한다는 마음가짐과 함께 업무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하는 것이 특급호텔 입사의 핵심 전략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학력조건 보다도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지원자와 실무 적응력을 갖춘 지원자를 선호하는 만큼 실무능력 준비가 필요하다. 호텔리어가 되기 위한 결심을 했다면 서비스 실무 경험과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은 필수이다.
 
많은 지원자들은 대부분 어학에 집중하기 때문에 실무에 다소 소홀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나 고객을 직접 서비스해봤거나 실무 관련 지식이 있는 지원자가 호텔리어가 되더라도 실무 적응에도 좋은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서류상의 스펙도 중요하지만 실무 능력을 갖춘 지원자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다.
 
한국호텔교육원(koha)에서도 실무교육을 통한 실전감각을 익히기 위하여 호텔 실무 교육을 비롯한 호텔영어, 호텔일본어 등의 교육을 통해 호텔 실무에 대한 경험을 쌓고 곧바로 실무에 뛰어들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의 교육 커리큘럼으로 지원을 하고 있으며 또한 각 호텔의 인재상과 요구 스펙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육생 개개인에 맞춘 전략적 지원하고 있으니 개인이 실무에 대한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관련 교육원에서 전문가에게 교육받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호텔리어, 호텔 취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고객에 대한 자기만의 특별한 서비스마인드와 전문적인 지식, 실무능력까지 준비하고 도전한다면 호텔리어로 당당히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생활뉴스팀>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