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00 (목)
“무료수강” 베이비시터와 스터디카페 등 아이돌보미서비스 관심자 센터취업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국제자격검정원
상태바
“무료수강” 베이비시터와 스터디카페 등 아이돌보미서비스 관심자 센터취업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국제자격검정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31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격검정원 평생교육원에서는 베이비시터와 스터디카페, 아이돌보미서비스 등 육아와 교육을 함께 병행할 수 있는 자격과정의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취업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정식으로 기재할 수 있으며 심리상담기법까지 배워 자기계발도 계획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28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평소 베이비시터 교육이나 스터디카페 창업 등에 관심이 많아 관련된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직무능력을 지도해 취업역량을 높이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동시에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심리상담기법까지 배워 더딘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베이비시터가 하는 일은 부모가 부재일 경우 대신 아이의 안전과 양육을 책임지는 역할로, 맘카페나 맘시터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베이비시터에 관한 구인구직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은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하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방과후지도사 과정의 발달특성의 이해 및 분석과도 유사한 점이 많아 직무능력향상을 통한 자기계발까지 기대할 수 있으며, 그 외 산후도우미나 가사도우미로도 활동하기 수월한 직무능력을 증명할 수 있다.

스터디카페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여러 분야의 정보를 공유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공간으로, 흔히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와 단체회의 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국제자격검정원은 스터디카페와 같은 공간에서 아이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집중력 높이는 방법까지 교육할 수 있는 독서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등의 자격과정들이 개설되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아이돌보미서비스는 아이의 양육과 안전 모두를 책임지는 돌봄서비스 중의 하나로, 12세 이하의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아이돌보미가 직접 가정을 방문한다. 또한 아이돌보미서비스는 전국의 육아종합지원센터나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시설에서 전업주부와 경력단절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위와 같이 다양한 연령대와 넓은 취업범위를 가진 직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준비했다. 해당 자격과정은 가베나 몬테소리, 프뢰벨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에게나 접근성이 뛰어난 이점이 있기에 여러 방법으로 상담을 이끌어 갈 수가 있다. 이와 유사한 과정으론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및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동시에 내 아이에게 적합한 진로상담을 위해 MBTI성격유형·무료검사와 같은 직업적성테스트를 실시하여 진학컨설팅을 계획하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해 심리파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추가로 예절교육 및 도덕성을 길러줄 인성지도사자격증 과정도 있다.

그 밖에도 학교폭력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시켜 사전에 예방하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동기부여와 창의력을 높이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특수아동들의 콤플렉스를 이해하고 교육지도를 통한 일상영위를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일상생활 적응이 힘든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이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수강신청 간 공통적으로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 여부는 일체 상관하지 않는다. 혹여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와 같은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받고 있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는 어떠한 제약도 없어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