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50 (목)
한능평 ‘무료교육’, 큐넷·국시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내일배움카드 없이 스펙업지원
상태바
한능평 ‘무료교육’, 큐넷·국시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내일배움카드 없이 스펙업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31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 평생교육원(교육청 등록 제267호, 한능평)에서는 재능기부 기간을 맞이하여 큐넷, 국시원과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의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의 교육비부담을 덜고자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없이 취업이력서, 취업자기소개서에 기재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교육을 통해 스펙업을 지원 중에 있다.

넓게는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직무능력향상을 위해 기획된 이번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검색 후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통한 접수 시 28종의 자격증 중 최대 3개까지의 수강료 전액(90만원)이 면제된다. 4~6주의 PC, 모바일을 통한 100% 인터넷강의로 수강과 시험이 진행되며 1, 2급 자격증을 동시발급 받을 수 있는 통합교육과정이 진행되어 강의와 자격시험에 필요한 교재와 예상문제 역시 파일로 무상 제공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이번 무료교육은 국민내일배움카드(구 실업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하여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문화누리카드와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카드 및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 지급여부 등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큐넷(Q-Net)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자격시험 사이트로 전기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행정사 등 국가전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의 시험일정, 합격자발표, 원서접수, 취소, 환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업률이 증가함에 따라 큐넷의 국가자격증 취득자들은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추가 취득하여 스펙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 늘고 있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으로 운영하여 보건인력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성된 기관으로 의사‧한의사‧간호사를 포함한 물리치료사‧임상병리사‧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 등의 의료직 자격시험과 위생사, 영양사 등의 다양한 2020년 시험일정 및 접수방법 등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처럼 큐넷, 국시원 등에서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은 많은 이들이 취업을 목표로 취득 중에 있으며 해당 관심자 사이에선 취업경쟁력 확보와 취업범위확장, 취업능력향상의 우대 목적으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이색 스펙업으로 활용하려는 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 외에도 직무능력향상을 위해 관련 직종인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과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준비자 역시 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으로 취업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상과 상황에 맞는 대화기법에 대한 자격증으로 원활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이끌어내는 데에 효과적이다. 인간관계, 사회생활 및 취업면접 등 일상 속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며 또한 우울증, 공황장애, 조현병 등 심리증상 치유에도 활용될 뿐만 아니라 진학컨설팅, 심리마케팅, 교양특강 워크샵과 HRD 인사관리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지도사자격증은 교육활동에 있어 암기식 교수학습법이 아닌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깨는 창의력·리더쉽 교육, 독서논술과 토론을 통한 논리력교육 및 집중력 높이는 방법, 도덕인성 예절교육 등에 대한 자격증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무료교육 지원이 가능한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로는 연령별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 매개체도구 별 음악심리상담사(ASMR), 미술심리상담사(그림그리기), 심리분석상담사(MBTI성격유형검사 및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인적성검사) 자격증이 있으며 증상 별 분노조절상담사(조현병, 소시오패스 및 화병증상), 인지행동심리상담사(우울증·대인기피증·강박증·공황장애증상 관련)자격증 등 총 16개의 과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권장하는 지도사 추천자격증은 학습교육에 관련한 초등영어와 독서·자기주도학습·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인성교육에 관련한 부모교육 및 영재창의·인성과 언어발달지도사 등 총 12과정이 있다. 최근 특수아동지도사와 코딩교육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이 신설되었으며 28종의 자격증추천 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실제 해당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와 부부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또는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같은 상담·복지시설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중앙치매지원센터와 대안학교 또는 홈스쿨링, 학원, 공부방 및 문화센터(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의 교양, 문화강좌 강사업무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합운영하여 취업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취업정보센터에선 아이소리와 잡코리아 및 사람인,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일자리정보 외에도 복지넷, 복지로,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홈페이지 내에 각 지역별 일자리포털(서울과 부산 등)정보와 각 종 양식 란에서 자기소개서 잘 쓴 예와 이력서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게시판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교육원 명칭검색),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