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55 (금)
[영양음식]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화제된 '아보카도 오일'…"좋다고 많이 먹으면 독 될수도"
상태바
[영양음식]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화제된 '아보카도 오일'…"좋다고 많이 먹으면 독 될수도"
  • 김호영 기자
  • 승인 2020.01.29 00: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아보카도'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슈퍼푸드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이 건강한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과육만 착즙해 각종 풍부한 영양성분을 그대로 담고있을 뿐더러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식자재로 인기가 높다.

이에 아보카도의 영양분을 쏙쏙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알아보자.아보카도의 과육만을 압착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은 '지방 잡는 지방'이라 불릴 만큼 각종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다.

아보카도를 오일형태로 압축해내는 과정에서 각종 영양소의 함량이 높아지게 된다.

아보카도 오일 50ml을 받아내기 위해서는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농축된 영양소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각종 영양소의 효과를 12배 정도로 높힐 수 있다.

더불어, 아보카도 오일은 올리브 오일에 비해 발연점이 높아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위험을 최대한 줄일 수 있고, 샐러드 드레싱으로 뿌려먹거나 볶음·튀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때, 아보카도 오일을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 흡수율이 채소만 섭취했을 때보다 15배나 상승한다고 하니 이 점을 참고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보자.아보카도 오일은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

이는 좋은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이는데 반해, 나쁜 콜레스테롤로 분류되는 LDL은 축적되지 않게 막아 체내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히 조절해준다.

이와 더불어, 혈액이 끈적해지는 혈전 생성을 막아 혈액순환을 도와줘 심장병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아보카도 오일은 '지방 잡는 지방'이라 말할 정도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효능도 있다.

아보카도 오일에 포함된 '올레산'이 몸속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고, 중성지방을 없애는 데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은 ▲시력보호 ▲모발 건강 ▲피로회복 ▲보습효과 ▲노화 방지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유명 연예인들의 건강 유지 비결로 밝혀진 아보카도 오일에도 섭취 전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우선, 체질에 따라서 아보카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먹은 후에도 그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만약, 위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의심되면 섭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또한, 아보카도의 칼로리를 살펴보면 100g당 무려 187kcal로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해 있기 때문에 아보카도 오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도움된다.

이에 1일에 1~2스푼 정도만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 혹은 직사광선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산화가 빨리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잘 들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상온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