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00 (금)
'연꽃의 씨' 연자육, 맛있게 쓰는 팁은?…고르는 방법까지
상태바
'연꽃의 씨' 연자육, 맛있게 쓰는 팁은?…고르는 방법까지
  • 장송혁 기자
  • 승인 2020.01.29 0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심신안정에 좋은 연자육은 옛날부터 많은 관심을 받으며 유행이 되고 있다. 왕에게 진상되던 예로부터 연자육은 높은 가치를 가졌다. 또한 기력이 떨어졌을때 약처럼 먹어서 왕이 먹는 반찬이라고 다른 이름이 생기기도 했다. 연자육은 21세기가 돼서 고혈압에 좋다고 관심을 받고 있다. 갑작스럽게 연자육은 왜 슈퍼푸드가 됐을까? 열대야에도 숙면을 할 수 있는 연자육 효능·부작용, 연자육과 궁합이 좋은 음식을 정리했다.

고혈압에 좋은 연자육

예로부터 연자육은 이전에도 체내 노폐물을 없애준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연자육 끓인 물을 마시면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또 내장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뱃살을 없애는 방법으로 효과가 좋다. 또한 당뇨 예방의 방법으로도 주목을 받는데, 연자육 우려낸 물을 계속 마시면 혈당이 낮아진다. 또한 혈압도 낮아져서 고혈압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을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연자육은 이전에도 열을 내리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킨다고 알려져 마음을 편하게 한다. 이에 불면증이 있을 경우 연자육을 섭취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연자육은 이전에도 더불어 피부 미용 효과도 있다.

연자육 요리할때 주의할 점

연꽃 씨앗인 연자육은 밤 맛과 비슷하게 달콤하면서 쌉쌀하다. 또한 식감이 오독오독해서 연자육으로 밥을 지어먹거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연자육은 이전에도 단단하니까 요리에 사용하기 전 물에 불리는 것을 추천한다. 연자육을 섭취할 때 녹황색 채소를 넣어서 요리하면 더욱 추천하기도 한다. 최근 연자육 해독주스가 화제가 되고 있다. 연자육 해독주스는 연자육 분말부터 시작해 더불어 블루베리, 바나나, 우유를 사와야 한다. 연자육가루와 과일을 우유에 섞은 후 갈면 끼니를 채울 수 있다. 또한 연자육 분말을 물이나 우유에 탄 다음 꿀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연자육 분말가루는 처음 먹으면 쓰기 때문에 꿀을 넣어서 먹는 것이 좋다.

나쁜 연자육 피하는 법

연자육을 많이 먹으면 설사를 비롯한 부작용이 발생한다. 이는 연자육 속에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개인에 따라 변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장이 차갑거나 몸에 열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 현재 수유 중이라면 연자육을 섭취하기 전에 먼저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연자육이 진한 노란색이라면 오래 둔 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한다. 한편 너무 하얀 것들은 표백제를 썼을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질 질 좋은 연자육은 옛날부터 크기가 작고 연갈색이란 것을 알아야한다. 연자육 1일 가능 섭취량은 약 15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