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5:35 (토)
식습관 형성의 잘못됨으로 오는 심한 고통, 유재환도 겪은 통풍의 원인을 알아야 치료할 수 있다?
상태바
식습관 형성의 잘못됨으로 오는 심한 고통, 유재환도 겪은 통풍의 원인을 알아야 치료할 수 있다?
  • 조요셉 기자
  • 승인 2020.01.29 0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통풍은 황제병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런한 이유는 통풍이 일상생활 속 습관 및 식습관에 가까운 사이이기 때문이다. '통풍'이라 불리는 이유는 바람만 불어도 심한 아픔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통풍 환자수가 시간이 더해질수록 늘어나는 경향이다. 통풍 초기증상은 그에 맞는 빠른 치료를 진행해야 평상시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증상완화가 가능하다.

통풍 초기증상, 진행될수록 통증부위 퍼져…

통풍이란 우리 몸 속의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고 모여져 요산 결정이 생성돼 나타나는 질병이다. 이러한 요산 결정은 관절이나 연골에서 염증과 통증을 발생시킨다. 통풍의 초기증상은 대부분 첫째 발가락에 나타난다. 걸을 때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찾아오다 부어오를 수 있다. 악화될수록 관절이 화끈거리고 빨갛게 부어오를 수 있다. 통풍이 악화될수록 점점 통증부위가 넓어지고 아픔을 느끼는 정도도 더 심해진다. 통풍 진행과정 중에 통증이 일시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수 있는데 그것을 통풍 자체가 사라졌다고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된다. 통풍을 치료하지 않으면 다양한 합병증을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그에 맞는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퓨린이 배출되지 않아서? 통풍 원인

통풍이 생기는 이유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요산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한다. 요산은 우리 몸 속의 퓨린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발생하는 것이다. 퓨린이 배출되지 못하고 요산결정이 쌓이면 체내 요산수치가 상승하는데, 이는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겨 신장의 요산을 제어하지 못해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맞지 않는 서구화된 식습관이 주로 이뤄지면서 육식위주의 식단, 비만 등이 최근 통풍이 발생하는 원인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술을 자주 마시는 것도 통풍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 하나다.

통풍 치료, 식단 관리도 중요

단계에 따라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급성 통증이 있으면 그를 완화하는 약물 복용을 실시한다. 통증이 가라앉고 난 후 요산 형성을 억제하고 배설하도록 하는 약물을 복용해 요산수치를 떨어뜨린다. 그외에도 통풍때문에 기능이상이 나타난 신장에 대한 치료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 통풍에 영향을 주는 합병증 치료를 같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통풍의 치료를 위해선 일상생활 속 습관 및 식습관도 정정해야 한다.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고 통풍에 안좋은 음식인 육류, 등푸른 생선류는 조절해 섭취해야 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달걀, 채소류, 치즈, 우유 등의 유제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