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10 (토)
[생활상식] '정수리 탈모'의 비밀 이유와 예방법은?
상태바
[생활상식] '정수리 탈모'의 비밀 이유와 예방법은?
  • 정지연 기자
  • 승인 2020.01.29 0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누구에게나 탈모는 찾아오지 말았으면 하고 바라는 것이다.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노화와 거리가 먼 20대까지 탈모에 대한 걱정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래서 본인에게 탈모가 왔는지 점검해 보려면 스스로 진단 가능하다. 자신의 손으로 앞머리와 뒷머리에 손을 댄 후 앞머리가 뒷머리보다 힘이 약한게 느껴진다면 탈모의 가능성이 있다.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사람은 혈행 장애가 있는 것인지 의심해 봐야 하고 탈모 가족력이 있는지, 예전보다 자신의 이마가 넓어지는지, 자신이 여자면 전보다 가르마가 넓어지는지,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 수가 100개 이상인지 알아봐야한다. 그래서 탈모인이 됐다면 탈모가 일어난 원인을 알아차리고 습관들을 개선하는 것이 탈모를 개선시키는 방법일 것이다.

탈모의 원인

탈모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와 잦은 펌과 염색, 호르몬 변화 및 두피열이다.이런 많은 원인 중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의 활성으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머리카락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머리카락이 상하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또 탈모는 남녀에 따라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대부분 남성들에게 발생하는 이마부터 시작해 점점 빠지는 M자탈모는 유전과 남성의 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으로 인해 나타난다. 반면 여성은 빈혈, 무리한 다이어트, 폐경 등 원인이 여러가지로 나뉜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과 달리 가르마 부터 탈모가 진행돼 부위가 점점 커진다. 이 밖에도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한 탈모는 두피 피지선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많은 피자가 나와서 탈모로 이어진다.

▲(출처=픽사베이)

탈모에 좋은 식품

탈모 예방법에는 두피에 좋은 음식을 열심히 섭취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모발에 좋은 음식으로 양질의 단백질이 가득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두부, 고기, 계란 생선, 흑임자, 검정콩, 블루베리, 포도, 칡 등이 있다. 이 음식들에는 비타민B7, 오메가R 등으로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탈모를 촉진시키는 지루성 두피염을 막으려면 면역력을 높여줄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 강화와 두피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오틴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연근, 우엉, 아스파라거스, 파인애플, 귤, 사과, 완두콩, 강낭콩, 비지, 김, 다시마, 미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