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6:00 (토)
[100세시대필수] 아로니아, 노화방지에 좋지만 부작용에 조심… 아로니아 스무디 레시피
상태바
[100세시대필수] 아로니아, 노화방지에 좋지만 부작용에 조심… 아로니아 스무디 레시피
  • 유현경 기자
  • 승인 2020.01.25 0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요즘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 이목을 집중하는 이들에게 아로니아가 등장했다. 자세히 살피지 않으면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아로니아분말이나 아로니아 즙으로 많은 사람들이 본적이 있어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한 의문점이 높아지고 있다.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천연 눈 영양제, 왕의 열매, 베리의 제왕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그정도로 그 효능이 엄청나다. 이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미용과 건강은 당연하고 시력에도 좋고 변비에도 도움을 줘 여러가지 병에 노출된 요즘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러면 따라 체중관리와 건강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왕의 열매인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아로니아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슈퍼푸드 '아로니아' 효능은?

아로니아는 얼핏 보면 많은사람들이 보기에 블루베리라고 착각할 수 있다. 물론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못지않게 다양한 효능이 존재한다. 먼저 아로니아 효능은 블루베리에도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이 블루베리보다 아로니아에 4배나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몸의 활성 산소를 막아 항산화 작용을 한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체내 산소가 너무 많이 생겨나 몸 속에서 산화작용을 하는 산소를 말한다. 이러한 활성산소가 체내에서 과하게 생겨나게 되면 체내의 세포가 늙는 것이다.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려고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우리눈을 괴롭히는 안구건조의 완화와 생리불순, 생리통, 자궁근종 등 에 효과가 있다. 또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다이어트에 좋다. 아로니아를 생으로 먹으면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좋은 식품이기도 하다. 또한 아로니아의 원액 효과는 강한 항산화 효과로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눈 피로 회복을 돕고, 각종 염증을 완화해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추천된다.

▲(출처=픽사베이)

아로니아,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아로니아의 맛은 단맛과 신맛 떫은맛이 동시에 느껴지는 열매이기 때문에 수확한지 얼마 안된 아로니아보다는, 냉동 아로니아, 후숙된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먹는 게 맛이 더 훌륭하다. 아니면 아로니아 우유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만드는 방법은 냉동 아로니아와 분말을 함께 넣은 후 꿀과 우유를 믹서기에 같이 갈면 된다. 또다른 레시피는 아로니아 분말에 요거트에 섞어 먹거나 시럽, 우유, 바나나 등과 같이 섞어 먹을 수 있다. 생 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아로니아 껍질째 먹어야 아로니아의 효능을 누릴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먹는 아로니아분말같은 경우도 아로니아껍질까지 갈아낸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