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6 21:50 (화)
CA “3년 후 대다수 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 될 것”
상태바
CA “3년 후 대다수 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 될 것”
  • 길민권
  • 승인 2015.07.09 0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중요한 차별화 요소는 ‘속도, 시장 출시 기간, 의사 결정 시간’
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모함에 따라 고품질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차별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국 CA 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는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경쟁력 확보 전쟁’ 글로벌 보고서를 발표하고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적응하기 위한 속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CA테크놀로지스는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에 의뢰해 전세계 제조, 서비스, 유통, 소비재, 금융, 에너지, 헬스케어 등 다양한 기업 내 고급 소프트웨어 전략을 책임지는 200명의 비즈니스 및 IT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가운데 43%는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이 되는 것이 현재 경쟁력 확보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이라 답했다. 3년 후 주요 요인이 될 것이라 답한 비율은 78%에 이르렀다.
 
민첩성 향상과 시장 출시 기간 단축도 기업 경쟁력 향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략 중 하나다. 보다 발전된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략을 이미 채택하기 시작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45%는 이 같은 변화가 빠른 의사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현재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3년 후 그렇게 될 것이라 답한 응답자는 61%로 조사됐다.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으로의 변모는 시장 점유율(47%), 신규 제품/서비스 개발(42%), 재무 성과(36%)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51%)은 지난 3년간 더욱 새로운 형태의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API 기반 소프트웨어 등)에 투자했고, 이와 비슷한 비율의 응답자가 향후 3년간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 답했다. 응답자의 54%는 현재 고객 소통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9%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기업 내부에서 처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47%는 앱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합병을 하거나, 할 계획이라 답해 소프트웨어의 전략적 역할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 CA 테크놀로지스 마이클 최 사장은 “기업은 이제 더 이상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는 것만으로 안심할 수 없다. 오늘날 기업의 성공은 최상의 고객 경험을 어떻게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 디지털화에 맞춰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고객 경험이야말로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 핵심 차별화 요인이 될 것”이라 말했다.
 
CA 테크놀로지스는 이번 조사에 활용된 데이터와 인터뷰를 기반으로 기업을 위한 7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1. 변화를 준비하라=변화는 이미 시작됐고 그 속도는 빠르다. 응답자의 절반 가량은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이 되는 것은 의사 결정 시간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고, 37%는 내부 운영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2.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라=응답자들은 소비자와 직접 마케팅에 능숙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고객의 세부사항을 고려하는 응답자 비율은 매우 낮았다(22%).
 
3.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라=소셜미디어 활용은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 소통에 매우 중요하다. 응답자의 40% 이상은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새로운 환경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라 말했다. 소셜미디어는 정보를 외부로 전달하는 새로운 방식일 뿐 아니라 인텔리전스를 확보하는 좋은 방법이다.
 
4. 데이터를 보호하라=기업은 고객 데이터 보호를 위해 더 많은 예산과 새로운 툴에 투자하고 있다. 응답자의 60%는 고객 데이터 보호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더 많은 비율의 응답자는 내부 정보 보호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답했다.
 
5. 혁신적으로 협업하라=절반 가량은 보안 담당 임원과 비즈니스 부서 책임자의 협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된다고 답했다.
 
6.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라=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서 고객은 직관적이고 신속한 소통을 기대한다. 고객은 서비스 중단, 데이터 손실, 다운로드 속도에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3년 후 고객의 앱 사용으로 인한 매출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은 기업의 존폐를 좌우할 수 있다.
 
7. 실행에는 저항이 따를 수 있다=응답자의 40%는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큰 장애는 이를 지지하지 않는 문화라 답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