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55 (금)
다이어트 식단 잘 짜도 습관 못 들이면 성공 어려워
상태바
다이어트 식단 잘 짜도 습관 못 들이면 성공 어려워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0.01.22 16: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다.

체중감량을 할 때 다이어트약에 의지하는 것보다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다이어트 약품이나 식단관리에만 신경 쓴 다이어트는 금세 요요현상이 올 수 있다.

박보람 다이어트 식단, 웬디 다이어트 음식 등 배우 및 아이돌들의 단기 다이어트에 활용하는 다이어트 음식을 무작정 하면 부작용이 올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우리 몸의 성질이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더 잘 찌는 체질이 되기 쉽다.

우리 몸의 체질을 바꿔야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다이어트 메뉴를 정할 땐 처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먹는 양을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메뉴에 귀리나 오이, 콩 등과 같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사용한다 해도 무리하게 더 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어떤 식단표을 활용하든 양을 조절하고 군것질을 피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끼니를 먹는 시간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원만하게 되는 것을 저해하기 때문에 제시간을 맞춰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고루고루 갖출 수 있도록 정해야 하고, 나트륨·당 함량이 심하게 많으면 옳지 않다.

또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 등을 같이 정해야 한다.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는 제일 실생활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물을 마시는 것이다.

물을 마시면 대사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도록 한다.

이외에도 체내의 찌꺼기가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한 해독 다이어트라 할 수 있다.

물을 마시게 되면 필요 이상의 식사를 먹게 하는 배고픔을 적게 느껴 식사량 역시 자연히 줄어들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커피나 음료수를 섭취하는 것은 안된다.

한꺼번에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에 나눠 물을 섭취하고, 천천히 물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방법은 잠에서 깨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다.

제대로 깨어나지 않은 신체를 활성화시켜 더 빨리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한다.

이때, 근력을 사용하는 운동은 삼가하고 공복 유산소 운동을 추천한다.

공복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 그 후의 하루동안 체력손실을 겪는 사람일 경우는 추천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제일 좋은 방안은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근육량을 증가시키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똑같은 운동을 해도 더 좋은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먹는 양에 비해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바꿀 수 있다.홍선영의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은 초과되는 영양섭취를 막고 몸의 공복 시간을 적절한 유지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기관이 휴식시간을 가지게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건강한 다이어트를 불러와 많은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간헐적 단식 중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바로 16:8 방법과 5:2 방법이다.

처음으로 16:8 방법은 1일 기준으로 이뤄지는 방법이다.

하루에서 16시간 동안 음식섭취를 하지 않는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것이다.

대개 점심과 저녁을 섭취하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상태를 유지한다.

조심해야 할 것은 만약 오후 6시에 식사를 마무리 했다면 그 때부터 시작해 16시간 후인 아침 10시까지 물 외에의 음식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간헐적단식에서 물을 마시는 건 되지만 물을 제외한 다른 음료 종류는 섭취하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식단표 메뉴는 식단을 이루는 음식에는 많이 제약이 없지만 너무 많은 양 섭취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정 칼로리를 제한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5:2 간헐적 단식이다.

이 방법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을 기준으로 삼고 진행된다.

7일 중 5일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고 이틀은 하루에 5~600칼로리로 제한해 먹는 것이다.

그러나 5일동안 평소 식단을 먹어도 과식하면 안 된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평소 식단을 섭취하는 날과 식단에 제한을 두는 이틀이 몰아서 진행되지 않고 적당히 섞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존재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 제한으로 인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지방과 함께 근육이 함께 빠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근력운동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잘못된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영양실조를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