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20 (금)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간단하게 확인하자
상태바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간단하게 확인하자
  • 유혜영 기자
  • 승인 2020.01.22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은퇴 시점을 맞게 되면서 향후를 어떻게 살아가야 될 지 고민하기 마련이다. 은퇴 시 매달 나왔던 월급을 받지 못해 수입이 줄게 됨은 물론, 예기치 못한 질병·사고 등으로 인한 지출로 경제적으로도 여의치 않은 상황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노후대비를 철저히 해두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노후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3층 연금 체계로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이 도입되었다. 이 중에서 중장년층들이 노후 대비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국민연금'이라고 볼 수 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알려주는 개념을 살펴보면 국민연금의 개념은 국민들의 노후를 여유있고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공적 연금 제도로, 노후에 소득 활동이 없을 때 금전적인 생활에 큰 도움을 준다. 그렇다면 노후 생활의 기대주, 국민연금은 예상 수령액이 얼마나 될까. 이에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시기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납부했던 보험료를 바탕으로 실직 및 은퇴 등 향후 소득이 없을 경우 매달마다 지급받는 국민연금으로 국민들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해주는 제도다. 이 국민연금은 국민연금법 제8조를 참고하면 만 18~60세 국민이면 모두 가입 가능하며, 가입해야 한다.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하면 만 65세부터 연금을 평생 받을 수 있다. 이때, 국민연금을 평생 수령하려면 최소 가입기간 120개월(10년)을 채워야 가능하다. 연금을 오래 낼수록 매달 받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아진다. 따라서 65세까지 계속 연금을 내면 더 높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및 납부액에 대해 조회하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내 연금(노후준비)'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예상수령액 조회 ▲연금급여 청구 등의 체계적으로 정리된 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에 실패할 경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계산과 국민연금의 예상금액 간단조회 서비스를 확인 가능하니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