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00 (화)
“자격증 무료강의” 한국심리교육협회, 육아종합지원센터·박람회·보육교사 관심자 취업성공패키지 없이 자기계발 돕는 방과후지도사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 한국심리교육협회, 육아종합지원센터·박람회·보육교사 관심자 취업성공패키지 없이 자기계발 돕는 방과후지도사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23 0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육아박람회(베이비페어) 및 보육교사 등 육아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취업성공패키지와 같은 국비지원 없이도 자기계발을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지원 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취업활동 시 남들과는 비교되는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고자 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이벤트는 나이·학력·지역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기에 청년인턴, 대학생인턴뿐 아니라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 중장년층 직장인들도 이직이나 재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의 무료강의 담당자는 말을 전했다.

교육은 4주~6주간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강의는 처음 공부하는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들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경험이 많은 강사진이 촬영한 최신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번 무료강의는 교육원 자체 이벤트로써 국비지원 바우처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을 비롯해 고용노동부의 국민내일배움카드(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관련 청년취업지원금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진행되며, 혹여 국비지원 혜택을 받고 있더라도 수강신청 시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는다.

육아종합지원센터란 과거 보육정보센터라 불리던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 어린이집 지원·관리 및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하기 위에 보건복지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운영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장난감 대여나 교육 등을 지원해주는 보육정책 관련 사업과 키즈·육아박람회(베이비페어), 보육교사 구인구직 등과 같은 육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놀이방 등 보육 시설이나 아동발달센터, 지역아동센터 등의 아동 복지 시설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이들을 뜻한다. 보육교사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보육교사자격증은 1~3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별도의 자격시험 없이 서류검정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전문대학이나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 등에서 학점을 취득하여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앞서 설명한 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시 취업역량과 직무능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격증 추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자격증 추천 종류 중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은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과 유사한 돌봄 관련 자격증 과정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도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파닉스 관련 영어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독서토론·독후감 쓰는 법 등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은 초등방과후학교의 방과후교사 취업 경쟁력을 높여주는 자격증 과정이다.

또한,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하는 상담기법을 활용해 아동복지센터 등의 육아지원 시설에서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프뢰벨·가베 등의 놀이 활동으로 아동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특수아동학을 기반으로 아동의 발달 및 행동습득을 도와 대인관계, 학습 등의 문제 발생 시 문제해결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치유 매개체 별로 구분지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애착인형·ASMR 등의 심신안정을 돕는 매개체를 활용해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롯데마트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이나 노인주간보호센터·재가방문요양센터 등에서 일일강사 혹은 봉사활동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이 밖에도, 취업을 돕는 자격증 종류로는 사람의 성격 및 성향을 파악하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과 진로 및 적성을 알아볼 수 있는 인적성검사·직업적성테스트(진로적성검사) 등의 검사 도구를 활용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의 취업지원센터에서 취업 컨설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앞서 설명한 자격증을 포함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기재가 가능하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는 자격증 교육뿐 아니라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취업·채용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평소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 종류인 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학점은행제의 사회복지사자격증·평생교육사자격증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을 비롯해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통해 자기개발을 하고자 하는 이들 모두 자격증 취득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무료강의 혜택 대상자가 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28가지 자격증 종류에 대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무료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