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2 05:10 (수)
인피네라, 고용량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를 위해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 확대
상태바
인피네라, 고용량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를 위해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 확대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06.28 16: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 GbE 인터페이스 추가… 하이퍼 스케일 밀도, 운영의 간소화, 저전력 소모방식 등 강화
2015년 6월 26일 지능형 전송 네트워크 장비업체 인피네라(CEO 톰 팔론)가 메트로 클라우드 플랫폼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군 확대를 통해 새로운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플랫폼이 추가돼 동일한 콤팩트 폼 팩터에 100 기가바이트 이더넷(GbE) 클라이언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다른 기능들도 향상됐다.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은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 인터넷 콘텐츠 프로바이더, 인터넷 망연동 서비스 프로바이더, 대기업, 기타 대규모 데이터센터 운영자들을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은 2014년 12월 첫 선을 보였으며 인피네라의 메트로에 최적화된 광자집적회로 oPIC-500 옵티컬 엔진을 활용해 2RU 소형 랙 유닛 섀시로 DWDM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 서비스를 초 당 500GB까지 제공한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클라우드 익스프레스는 100 GbE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자들이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존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의 하이퍼 스케일 밀도, 운영의 간편성, 저전력 소모방식 등 장점을 더욱 강화했다. 이번 100GbE 인터페이스 추가로 클라우드 익스프레스는 10GbE, 40GbE, 100GbE 클라이언트 측 인터페이스 라인업을 완성했다.
 
아울러 인피네라는 100 GbE급 추가와 함께 클라우드 익스프레스의 보안 향상을 위해 MACsec 암호화,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SDN)과 사용 편의성 개선을 위한 NetConf 및 YANG 등 표준 인터페이스 지원, 데이터센터 자동화를 가능케 하는 LLDP 디스커버리 프로토콜을 포함한 기능도 강화했다.
 
글로벌 경제분석업체 IHS의 앤드류 슈밋 이사는 “데이터센터에서 가격 및 운영면에서 효율적인 100GbE 스위치를 설치하고 시작했고 이는 메트로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를 위한 옵티컬 장비의 100 GbE 클라이언트 측 인터페이스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내고 있다”라며 “인피네라는 10 GbE와 40 GbE를 이미 보유하고 있었고 여기에 적시에 100 GbE를 추가해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을 확대한 것은 새롭게 부상하는 이 제품 카테고리에서 선두 자리를 계속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에퀴닉스(Equinix)의 테리 프랑시스 기술 부문 부사장은 “기업들의 클라우드와 어플리케이션 도입이 급증하면서 우리 고객들은 점점 더 커져가는 대역폭 수요를 맞추기 위해 에퀴닉스에 의존도를 높여가고 있다”라며 “인피네라의 클라우드 익스프레스는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가장 높은 밀도와 테라비트 확장성을 제공해 데이터센터들을 긴밀히 연결하고 전력 소모를 최소한으로 유지시켜 준다. 덕분에 고객들은 메트로에 걸쳐 있는 데이터센터 간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노드를 높은 성능 및 효율성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새로운 100 Gbps 인터페이스가 추가됨으로써 고객들의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애플리케이션 도입 수요는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인피네라의 스튜어트 엘비 클라우드 부사장은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플랫폼은 데이터센터 인터커넥트 시장을 겨냥해서 개발됐다”라며 “인피네라의 독특한 PIC와 슈퍼채널 기술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익스프레스는 확장성과 단순함을 제공하면서 전력 소모를 최소화 시켜준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익스프레스는 계속해서 하이퍼스케일 밀도와 단순한 네트워크 운영 및 저전력 소비의 장점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클라우드 익스프레스는 단 두 개의 랙 유닛에 초 당 1 테라비트의 입출력 용량을 지원하고 라인 측은 최대 500 Gb/s,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에는 10, 40, 100 GbE의 옵션을 제공한다. Gb/s 당 1 와트로 전력을 최대한 적게 소모하면서 실제 데이터센터 환경에서는 실용성이 높은 랙 밀도를 전달해 준다. 서버와 같이 쌓아서 사용할 수 있는 적측형으로 설계되었으며 소프트웨어 제어로 오픈 SDN API를 이용해 기존 클라우드 프로비저닝 시스템과도 쉽게 통합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익스프레스 제품군은 대규모 데이터센터 운영자들이 요구하는 몇가지 중요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NetConf 및 YANG 지원으로 데이터센터 자동화 및 관리 시스템과 원활하게 통합시켜 준다. WAN에 연결된 주변 스위치와 라우터의 오토 디스커버리를 위한 LLDP 프로토콜 인지기능으로 효율적인 연결을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MACsec은 데이터 보안을 위해 엔드-투-엔드 암호화 기능도 제공한다. 이 모든 특징들은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제품을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클라우드에서 사용하는 서버나 스토리지 인프라와 비슷하게 클라우드 익스프레스는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와 같은 기능을 제공해 기존 운영 프로세스에 원활하게 통합되고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 인터넷 콘텐츠 프로바이더, 인터넷 망연동 서비스 프로바이더, 기타 대규모 데이터센터 운영자들이 가상 인텔리전트 대역폭 풀을 만들어 특화된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IT뉴스팀>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