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25 (금)
중국 고속철도 시스템 속 '웜바이러스'
상태바
중국 고속철도 시스템 속 '웜바이러스'
  • 길민권
  • 승인 2011.08.14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미국입장에서 중국 고속철도는 눈엣가시”
중국매체 기자가 철도국 인사를 통해 알아본 바에 의하면, 철도부 운수국은 26일 각 철도국 담당자에게 북경전통신신호연구원(이하 통호원)에서 설계한 CTCS 시스템에 대해 7월 27일 새벽부터 순서대로 검토 및 조사명령'을 내렸다고 한다.
 
통호원은 중국철도통신신호그룹(이하 중국통호) 산하의 독자기업으로, 중국통호에서 이번 열차 충돌사고가 발생한 용온선(녕파-온주를 연결하는 철도)의 신호관리를 총괄한다.
 
긴급 조사내용으로는 열차 제어센터 프로그램, 신호기, 철도레일 및 CTCS 시스템 상의 각 신호 전송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일관성을 유지하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열차 제어시스템 중 신호기는 중요한 하드웨어 구성요소이다. 내막을 알고 있는 한 인사의 말에 의하면 이번 충돌사고의 앞열차 D3115가 감속운행 후 정체 신호는 철도레일을 따라 뒤쪽 설비로 전송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지면에 설치된 신호기가 적색신호로 바뀌지 않아 달려오는 뒷열차 D301이 녹색신호를 수락한 것이라고 하였다.
 
현재까진 번개에 의한 사고인지, 인위적인 원인으로 신호기 시스템이 고장 났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중국통호의 엔지니어가 기자의 취재를 받을 때 다만 정식적인 조사결과를 발표할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했다.  
 
CTCS(Chinese Train Control System)는 고속 열차가 운행되는 중추 제어시스템이다. 이 기술로 인해 중국 고속철로는 성장 및 발전했다.  
 
중국의 CTCS는 일본 가와사키의 기술을 도입한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유럽(예를 들면 프랑스, 독일)의 기술을 결합하여 자주적인 신기술을 형성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이번 사고에 연관된 C2시스템은 통호원에서 설계한 것이다.
 
내막을 알고 있는 인사의 말에 의하면 도입기술로써 CTCS의 핵심기술은 여전히 외국에서 장악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자신이 CTCS 프로그램을 열어본 적이 있는데 핵심 모듈을 이해 할 수 없었고, 프로그램 중 여러 부분에서 외국에서 설계한 표식도 발견되었는데, 전체패턴에서 해당 부분은 재편집 할 수 없었다고 했다.
 
현재 중국 내에서 운행되는 시스템은 CTCS-2(C2)와 CTCS-3(C3)이며 철도부에서 C2는 시속 200~250킬로미터의 철도레일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C3은 시속 300킬로미터 이상의 철도레일 시스템에서 사용하도록 분리하였다. 이번 사고에서 사용된 것은 C2시스템이다.
 
C3시스템은 통호원에서 강력하게 홍보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자동차단 시스템, 리버스 연결 시스템, 집중 시스템, 리버스 센터와 응답 시스템, 국산 열차 자동보호 ATP 시스템 모두 통호원에서 제출한 중점 기술들이다.
 
업계에서는 일찍부터 CTCS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하여 우려하고 있었다. 이번 사건 후 상해철도국 회의에서 고속철도의 취약한 부분부터 착수하여 철저하게 존재하는 문제들을 수정할 것을 결정하였다. 그 중 가장 빠른 시일 내에 ATP(CTCS의 일부분)시스템의 고장을 해결하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미국입장에서 중국 고속철도는 눈엣가시=걸프전쟁 시, 미국은 이라크에 수출하는 프린트에 바이러스를 삽입하고 바이러스를 활성화시켜 이라크의 방공시스템을 무력화시켰다.
 
2010년 11월 미국은 이란 핵반응에 사용된 시멘스 설비에 스턱스넷(Stuxnet) 바이러스를 삽입하여 수천 대의 설비가 영구파손되었다. 이로 인하여 이란 핵기술은 2년 정도 퇴보하였다. 1999년 코소보 전쟁에서도 소규모의 네트워크 대응전을 진행한 바 있다.  
 
중국 고속철도는 근본적으로 미국 주도적인 해양패권 위치를 흔들어놓았으며, 직접적으로 비행기 제조 회사 보잉의 이익에 피해를 주었다. 고속철도는 석유를 사용하지 않고 또 바다를 지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미국은 중국을 통제하는 주요한 수단들이 사라지게 된다.
 
중국 언론들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중국 영토분할을 위해서도, 미래에 중국 고속철도가 대륙을 연결하고 주도적인 위치에 오르는 것도 미국이 절대 바라는 바가 아니다. 따라서 미국은 일체를 불문하고 파괴하려 할 것”이라며 “예를 들면 웜 바이러스나 테러조직까지 동원할 것이다. 미국의 최소 목표는 중국 고속철도가 중국내에만 한정되고 세계적으로 악명을 높여 기타 국가에서 가까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 외 인터넷을 통한 여론조작을 통해 누구나 중국 고속철도를 헐뜯는 국면을 만드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보제공. 씨엔시큐리티 / www.cnsec.co.kr]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