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45 (목)
소비자 기만 “돈받고 후기” 바로 잡을수 있을까
상태바
소비자 기만 “돈받고 후기” 바로 잡을수 있을까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7.31 16: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후기 신뢰도” 블록체인 기술로 해결 가능해

ra-2.jpg
최근 전자 상거래 업체에서는 사용자 후기의 관리가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구매한 사용자의 의견과 피드백이 남겨져 있는 리뷰가 상품을 구매할 때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으며 긍정적인 리뷰의 경우 판매 및 매출 상승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전자상거래 업체에서는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리뷰 작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며, 많은 비용을 소비하고 있다.

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실제 제품을 확인할 수 없는 전자상거래에서 먼저 구매한 사용자의 리뷰는 상품을 판단하고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기준점으로 작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리뷰는 점차 상세화 되고 사진과 동영상을 등록해 전문화된 리뷰를 등록하게 하는 업체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전자상거래에서의 사용자의 가치평가는 매우 중요한 기준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짜구매후기와 마케팅용도로 작성된 후기들도 증가하고 있다.

암호화폐 활용한 “리뷰 신뢰도 형성” 블록체인 플랫폼 레이팃

ra-1.jpg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가치평가보상플랫폼 '레이팃(Rateit)'이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레이팃은 구매 영수증을 OCR 기술과 2D 바코드를 활용해 모바일로 손쉽게 구매 후기를 작성함으로써, 기존의 온라인 시장에만 국한되었던 사용자 후기를 오프라인 시장에도 적용하였으며, 블록체인 플랫폼에 적재해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최초의 후기를 변경이나 수정할 수 없도록 하여 실제 사용자가 작성된 후기만을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상준 레이팃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레이팃은 이해하기 쉽게 리뷰를 통해 설명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거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와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해 사용자에게는 암호화폐를 통한 합리적인 보상을, 판매자와 서비스 제공자에게는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한 서비스 개선의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하면서 암호화폐를 사용 할 수 있는 대형 플랫폼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레이팃은 8월 1일 프라이빗 세일을 시작으로 전세계 투자자들에게 홍보할 계획이며 9월 이후 프리세일 방식의 ICO를 진행 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플랫폼 레이팃, 암호화폐 이용해 리뷰 신뢰도 향상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사용자 후기에 대한 신뢰도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실제 상품을 확인하지 못하는 온라인 구매에서는 먼저 상품을 사용해 본 사용자의 경험과 피드백이 구매의 척도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와 음식점도 리뷰문화가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배달 앱에서는 사용자의 리뷰가 매출의 등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업에서는 사용자 리뷰를 마케팅 용도로 사용하려고 하며 심한 경우에는 조작된 사용자 후기와 마케팅 용도의 사용자 후기도 등장하여 소비자 기만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후기를 작성하는 실제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해당 사이트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소정의 포인트만을 받고 리뷰를 작성하게 된다.기업은 리뷰를 마케팅 용도로 사용하고 대형 포털에 제공하여 수익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가치평가플랫폼 '레이팃(Rateit)'은 영수증과 실제 구매기록 기반의 신뢰도 높은 사용자 리뷰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사용자 리뷰에 따라 합리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또한 보상되는 암호화폐는 레이팃 생태계 내에서 소비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플랫폼의 광고와 보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레이팃프로젝트 총괄 이상준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플랫폼은 누구나 한번쯤 겪었을 법한 사용자 리뷰에 대한 신뢰도 형성과 다양한 아이디어와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서로간 P2P(Peer-to-Peer)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등록하고 평가하여 너 나은 가치를 찾아 낼 수 있는 가치평가보상 플랫폼”이라고 전했다.

이미 레이팃은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국내 외 20여개 기업과의 제휴를 확보하였으며 플랫폼의 개발과 고도화를 위하여 8월 1일부터 프라이빗ICO 를 진행한다고 한다.이번 프라이빗ICO는 제휴 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일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프리세일은 9월 1일부터 시작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