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Switcher 트로이목마의 출현, 라우터 공격에 노출된 안드로이드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2017년 01월 05일 목요일

탁월하게 진화된 형태의 안드로이드 OS 악성 코드인 Switcher 트로이목마가 카스퍼스키랩 연구진을 통해 밝혀졌다.

Switcher 트로이목마는 먼저 안드로이드기기 사용자를 매개체로 삼아 Wi-Fi 라우터를 감염시킨다. 그런 다음 해당 라우터의 DNS 설정을 변경시켜 해당 Wi-Fi 라우터와 연결된 기기를 해커가 제어하는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교묘하게 접속하게 해 결국 많은 사용자가 피싱이나 악성 코드, 애드웨어와 같은 공격에 노출된다. 현재까지 Switcher 트로이목마에 감염된 무선 네트워크는 중국을 중심으로 1,280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NS(Domain Name System)란 ‘x.com’과 같이 읽을 수 있는 문자로 구성된 웹 주소를 숫자로 이뤄진 IP 주소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Switcher 트로이목마가 이 변환 과정에 침투하면 인터넷 트래픽과 같이 주소 변환 시스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활동을 고스란히 장악한다. 일반적으로 무선 라우터는 네트워크 내 모든 기기의 DNS 설정을 자체적으로 재구성하므로 이같은 공격 방법은 무척 효과적인데 모든 사용자가 하나의 악성 DNS를 사용할 수밖에 없도록 강제하기 때문이다.

Switcher 트로이목마는 주로 사용자가 해커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감염된다. 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가장한 이 악성코드는 두 가지로 하나는 중국 검색 엔진인 Baidu의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로 위장한 버전이며, 또 하나는 Wi-Fi 네트워크 정보를 공유하는 중국의 유명 앱인 WiFi万能钥匙를 위조한 버전이다.

감염된 기기가 무선 네트워크와 연결되고 나면 Switcher 트로이목마는 라우터를 공격하고 사전에 정의된 암호 목록과 로그인 조합을 무작위로 대입해 라우터의 관리자 인터페이스로 침투하려는 시도를 한다. 침투 시도가 성공하면 기존 DNS 서버를 해커 조직에서 제어하는 악성 DNS로 교체하고 메인 DNS가 다운될 경우에 대비해 보조 DNS까지 마련해 놓는다.

해커 조직에서는 트로이목마를 심은 Wi-Fi 앱을 사용자들에게 홍보 및 유포할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했다. 이 사이트를 호스팅하는 웹 서버는 악성 코드 개발자의 C&C(명령 및 제어) 서버의 기능도 겸한다. 해당 웹사이트에 공개된 감염 통계에 따르면 Switcher 해커 조직에서는 1,280개의 웹사이트에 침투했다고 보고 있다. 잠재적으로는 이들과 연결된 모든 기기가 Switcher 악성 코드의 감염과 공격에 노출되어 있는 셈이다.

카스퍼스키랩코리아의 이창훈 지사장은 "Switcher 트로이목마는 라우터를 공격해 연결된 기기를 공격하는 새로운 경향의 공격 수법이다. 이 트로이목마는 네트워크 전체를 표적으로 삼고 개인 사용자든 기업이든 가릴 것 없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사용자를 피싱에서부터 2차 감염까지 크고 작은 위협에 노출시킨다. 일단 공격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탐지하기 쉽지 않으며 제거하기는 더욱 어렵다. 변조된 설정은 라우터를 재시작해도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는 데다가 설령 악성 DNS가 비활성화될지라도 보조 DNS 서버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오늘날과 같이 연결된 세상에서는 라우터와 Wi-Fi 네트워크의 취약점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카스퍼스키랩에서는 모든 사용자가 DNS 설정을 점검하고 아래와 같은 악성 DNS 서버가 있는지 확인해볼 것을 당부한다.

▲101.200.147.153

▲112.33.13.11

▲120.76.249.59

DNS 설정에서 이들 서버 중 하나라도 보이면 이용 중인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에 지원을 요청하거나 Wi-Fi 네트워크의 소유자에게 경고해야 한다. 또한 카스퍼스키랩에서는 Switcher 트로이목마와 같은 악성 코드의 공격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라우터 관리자 웹 인터페이스의 기존 아이디 및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gytni 2017-02-06 15:16:01    
안녕하세요, 글 잘 보았습니다.

한 번 방문해주세요~ ^^

랜섬웨어, 악성코드 특징 대응 방안 제공

http://gytni.com/new_gytni/license.php?mode=malware
1.***.***.211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