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주의
연말 송년회 문서로 위장한 악성파일 유포 정황 포착돼…주의MS 오피스 워드문서로 위장해 유포…매크로 기능 활성화 할 경우 추가 감염
▲송년회 문서로 위장한 ‘악성 파일 감염’ 유포 흐름도 (출처. 이스트소프트)

송년회 및 신년회 안내 문서로 위장한 악성 파일 유포 정황이 발견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사용자 PC 감염시 좀비 PC화 될 수 있어 위험한 상황이다.

이번에 발견된 공격은 송년회 및 신년회 행사 장소를 안내하는 내용처럼 위장한 MS 오피스 워드(*.doc) 문서 파일을 특정 대상에게 발송하고, 사용자가 첨부된 문서 파일을 열람하면 해커가 워드 문서에 미리 저장해 놓은 매크로가 실행되는 형태이다.

매크로(Macro)는 여러 개의 명령문을 하나로 묶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자동 실행’ 기능으로, 이번 파일의 매크로가 실행될 경우 특정 사이트에 접속해 악성 파일을 내려받고 실행하여 사용자 PC를 이른바 ‘좀비 PC’로 감염시킨다.

이렇게 감염된 사용자 PC는 공격자가 언제든지 외부에서 원격제어를 할 수 있는 취약한 상태가 되며, 원격제어의 특성상 공격자가 감염된 사용자 PC의 대부분의 활동을 조작할 수 있어 개인 정보 탈취는 물론 악의적인 의도에 따라 더욱 큰 피해가 야기될 가능성이 있다.

▲송년회 문서로 위장한 악성 파일의 ‘매크로 실행’ 요구 화면 (출처. 이스트소프트)

특히 매크로가 실행되기 전 MS 오피스의 보안 기능을 통해 매크로 사용에 대한 허용 여부를 묻는 ‘콘텐츠 사용’ 버튼이 나타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 무심코 해당 버튼을 클릭할 수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이스트소프트 시큐리티대응센터에 따르면 이번 공격은 일반인은 물론 각종 공공기관, 기업에서 송년회, 신년회 등의 모임을 가지며 자칫 들뜨기 쉬운 연말연시 사회 분위기를 교묘히 활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많은 해커들은 이러한 계절적 요인이나 올림픽, 정치 문제 등 사회적 요인을 사이버 공격의 수단으로 활발히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평소보다 보안에 대한 주의가 다소 느슨해지기 쉬운 요인을 활용한 일종의 ‘사회공학적 사이버 공격 기법’으로 볼 수 있다.

▲악성 파일 내부에 포함된 매크로 화면 (출처. 이스트소프트)

김준섭 이스트소프트 보안사업본부 본부장은 “연말연시 시즌을 맞아 각종 모임이나 행사 초청장, 연말연시 관련 키워드 등으로 위장한 맞춤형 피싱이 성행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특히 메일에 첨부된 문서 파일에서 매크로 실행 허용을 묻는 버튼이 나타난다면, 즉시 실행하지 않고 정상적인 출처의 문서인지 다시 확인해보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시큐리티 대응센터는 악성 파일의 유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대응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알약 제품군에서는 보고된 악성 파일을 ‘Trojan.Downloader.DOC.gen’ 등의 탐지명으로 치료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악성코드#악성파일#해커#좀비PC

길민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