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20 (일)
디에스랩컴퍼니,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 선박 사이버보안 워크샵 개최
상태바
디에스랩컴퍼니,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 선박 사이버보안 워크샵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7.28 15: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 신기술 적용 융합서비스 보안강화 시범사업 일환
해양산업 사이버 사건 발생 현황. 디에스랩컴퍼니 제공

스마트 선박, 자율운항선박 사이버보안 전문 기업 디에스랩컴퍼니(대표 조용현)은 28일에 경기도 광명시 테이크 호텔에서 신기술 적용 융합서비스 보안강화 시범사업(스마트선박 분야)의 참여기업, 실증기업 및 조선/해양, 정보보호 관계자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 선박 사이버 레질리언스(Cyber Resilience)를 위한 보안 강화를 위한 워크샵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샵은 지난 6월 선정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의 ‘신기술 적용 융합서비스 보안강화 시범사업’에 스마트 선박 사이버 레질리언스(Cyber Resilience)를 위한 보안 강화 실증 사업의 일환이다. 실증 진행과정과 보안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참여기관들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번 사업에는 국내 정보보호 대표기업인 엔에스에이치씨(NSHC), 나온웍스(NAONWORKS), 에이아이스페라(AI-SPERA)가 참여하고 있으며, 실증처, 조선/해양 및 정보보호 산·학·연 관계자가 전문가 위원회로 참여하고 있다.

선박 사이버 레질리언스는 2024년 1월부터 계약되는 선박에 요구되는 사이버 보안 체계로 본 시범사업에는 글로벌 조선·해양과 정보보호 분야의 전문 기업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면서 글로벌 선박 사이버 보안 트렌드를 선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관기관인 디에스랩컴퍼니는 자사의 선박 사이버 보안 브랜드인 CYTUR™(싸이터, Cyber Turtle Ship의 약어)를 주축으로 선박에 필요한 사이버 보안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국내와 해외에 선박 사이버 보안 관련 특허 15개를 등록, 출원하였으며 20여편의 해외 학술저널(SCIE)과 국내 관련 학회/논문지에 연구성과를 게재하며 기술사업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글로벌 조선·해양 업계에서는 2024년 1월부터 계약되는 선박에 국제선급협회(IACS)의 사이버 레질리언스(Cyber Resilience) 규칙인 E26, E27이 의무 적용되면서 선박 사이버 보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육상에 적용하던 보안 체계를 선박에 탑재하는 경우 선박 환경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해 정상적인 사이버 보안 체계 운용이 어렵다.

금융 보안, 의료보안, 자동차 보안 등 각 산업과 환경에 특화된 사이버 보안 기술 분야가 성장하고 있는 것과 같다. 해양과 선박 영역의 사이버 보안이 학술적, 산업적, 기술적으로 특화된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선박에 특화된 보안기술 개발 보유여부가 핵심인 것이다. 디에스랩컴퍼니 조용현 대표는 “선박 사이버보안 사업화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역량을 축적하였다. 최근에는 2024년 의무화되는 선박 사이버 보안 규정과 해양수산부 선박 사이버 안전 지침, 해양경찰청의 선박 및 해양 사이버범죄 대응 강화 등으로 조선·해양 업계가 더욱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앞으로 국내외 조선·해양 업계와 학계와의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조선·해양 강국인 대한민국이 선박 사이버 보안 시장에서도 기술적 우위를 선점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워크샵을 계기로 전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선박 생애주기에 걸친 사이버 레질리언스 보안기술 실증으로 선박 사이버보안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국산화를 통한 조선·해양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디에스랩컴퍼니는 선박 생애주기에 맞춘 선박用 전문 사이버 보안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CYTUR™(싸이터, Cyber Turtle Ship 약어)를 중심으로 선박 사이버보안 설계, 선상 네트워크 침입탐지, 선박 사이버위험 관리 솔루션 등 스마트 선박과 관련된 보안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디에스랩컴퍼니는 CYTUR™-TI(해양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를 통해 위협 헌팅을 실시하면서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64건의 사이버 공격 사례를 분석하였고, 선박 관련 해양 공급망(38.8%)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였다. 선박 운항과 제어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와 선장, 육상 관리자들이 공격에 노출되고 있고, 선박 네비게이션 시스템인 전자해도시스템(ECDIS) 교육용 실행파일을 가장한 악성코드가 전파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조선·해양 업계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