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중국, 게임 스트리밍 사이트 '트위치' 막아

배수연 기자 jywoo@dailysecu.com 2018년 10월 12일 금요일

▲ 아마존이 소유한 게임 스트리밍 사이트 트위치가 중국에서 차단당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 아마존이 소유한 게임 스트리밍 사이트 트위치가 중국에서 차단당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아마존(Amazon)이 소유한 트위치(Twitch)는 전 세계적인 규모의 스트리밍 웹사이트다. 특히 게임 스트리밍으로 유명하다. 페이스북(Facebook)이나 유튜브(YouTube) 등이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지금까지는 트위치가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 트위치가 중국에서 차단됐다. 중국은 트위치 웹사이트는 물론 앱도 차단했다. 중국 당국은 트위치 시청자들의 게임 사용 및 스트리밍 시청이 심각한 중독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정부가 나서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 인더스트리 인터내셔널(Games Industry International)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 거주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트위치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게 됐으며 중국 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 등에서 트위치 앱 자체가 삭제됐다.

중국이 트위치를 차단한 또 다른 이유는 게임 중독을 단속하고 현재 자국 내 게임 내용을 규제하기 위해서다. 최근 중국에서는 게임 중독자가 게임을 하다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달 아시안게임 e스포츠를 중계한 트위치는 중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중국인 사용자들이 급증했다. 사용자들은 TV를 통해 볼 수 없는 다양한 대회를 트위치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시청할 수 있었다.

중국은 트위치를 차단하기 전에도 이미 유튜브나 구글, 스팀 등의 웹사이트를 차단한 바 있다.

현재 중국에서 사용자들이 트위치 콘텐츠를 이용할 방법은 없다. 그러나 다른 나라가 중국처럼 트위치를 차단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아마존은 중국 내의 엄격한 검열을 통과할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